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형광등 안정기 효율, 전자식 안정기 전자파, 안정기와 형광등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형광등 안정기 효율, 전자식 안정기 전자파, 안정기와 형광등

Tag
ERI - 한국전자파연구원
http://www.eri.re.kr/noti/genQna/Noti_Qna_list.jsp
몇 꼭지 뽑아보았습니다.
[Re] 삼파장램프 전자파(emi) 규격
삼파장 형광등 전자식 안정기의 EMI 규격은 물론 일반전인 조명기기의 EMI 규격은 국제규격명으로 CISPR 15와 국내의 경우 K00015 규격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15번 규격이 조명기기의 EMI 규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IEC 61547과 K61547 규격이 조명기기의 EMS(내성) 규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형광램프 자체에서 발생되는 전자파 관련 차폐방법을 알고 싶어 하시는 것으로 보이는데 형광등 자체에서는 전자파가 발생한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형광등은 DC를 고압으로 사용하면서 전자 방출과 전자가 형광물질에 부딪히면서 발생되는 빛을 이용한 것이므로 형광램프 자체의 전자파 문제는 거의 없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오히려 전자식안정기의 EMI 문제가 크게 보이는데 가능하면 인증을 받은 신뢰받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Re] 궁금증좀 답변해주세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전자식형광등기구에서의 전자파 문제는 기존의 여타 전기전자제품 들에 비해 크게 더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고는 볼 수 없으므로 형광등 아래에서의 생활에 대해 그렇게 민감하게 여기실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사료되며 굳이 걱정이 되신다면 가능한 백열등기구를 사용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Re] 삼파장 형광등에서는 전자파가 어느정도 ...

1. 전자식도 싸구려는 잘 고장난다. 안정기가 고장나면 가격적인 이점은 없다.
2. 1구용에 1구, 2구용에는 1구나 2구를 쓸 수 있다.
3. 36와트 전구용에 55와트짜릴 쓰면 무리가 간다.


전자식 안정기와 전자파에 관해
전자식 안정기를 쓴 형광등기구와 리모콘 등이 전자파 간섭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링크 )
그리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은 측정 도구를 이용해 다 재고 다니고요. :)
링크 1: 전기매트와 다른 생활용품 전자파 측정 카페 http://cafe.naver.com/okokmat.cafe
링크 2: 뉴스9에 방송된 생활 전자파 문제. 안전 거리를 다루었습니다.
 http://www.esemcs.com/sub2_3.html

에너지 효율이 훨씬 뛰어나기는 하지만, 자기식 안정기와 달리 전자식 안정기는 원리상 전자파가 더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 주파수대와 특정 가전 제품이 간섭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자파 자체가 더 나오는 것은 원리상 어쩔 수 없지만, 등기구의 문제도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전자파는 철 케이스에 씌워버리면 상당히 줄어듭니다.
그리고, 형광등 안정기는 단품으로 판매하는 제품은 모두 철상자에 씌워져 있습니다.
그런데, 형광등 등기구에 들어 있는 안정기는 보통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이렇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라스틱 등기구에 안정기 회로가 철박스가 없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기판을 고정하는 목적과 트랜지스터 방열을 겸해 바닥에만 철판이 하나 붙어있습니다. 저렴한 등기구는 대부분 이렇습니다. 그리고, 고급품도 아니라고 확인받기 전에는 안심하기 이릅니다.

이런 제품은 아무래도 완전히 밀폐된 제품보다는 전자파가 많이 나올 것 같은데.. 그렇겠죠?
그래서, 요즘 금호전기에서 새로 나온 32와트 2등 등기구 (이걸 광고한다고 이야기해도 어쩔 수 없는 게, 다른 회사에서는 32와트 등기구 세트가 아직 안나왔습니다)는 EMI를 고려했다느니하는 광고까지 붙이고 있습니다. 저는 그냥  36와트짜리로 하나 샀는데, 글쎄요.. 확산패널까지 하면 가격차가 그리 나지 않지만, 두 배이상 비싸니 손이 안 가더군요. 나중에 거실 등을 갈게 되면 고려해볼 만 했습니다. ^^a

안정기 구입시 고려할 다른 문제는 제조 회사별 편차입니다.
형광등도 대부분이 2등급인 것처럼
형광등 안정기도 대부분이 2등급입니다. 그리고, 오픈마켓에 싸다고 나오는 것은 3등급이 많습니다.(효율과 역률이 낮다는 뜻입니다)
안정기가 나쁘면 형광등 수명이 줄어들고, 안정기가 고장나면 등기구를 교체하는 것과 비슷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등기구를 구입할 때 안정기는 조금 신경쓸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앞서의 전자파 이야기도, 아무래도 좋은 제품은 덜하겠죠?)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나오는 이야기인데, 몇 년 전 기사에 안정기 제조사들이 인증받을 때와 양산할 때 부품이 달라서 규격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 꽤 나왔습니다. 알려진 브랜드는 브랜드값을 하니까, 덜 알려진 곳에서도 좋은 게 많겠지만, 일단 무조건 싼 건 비지떡인 것 같습니다. 적어도 상품평과 검색은 필수.

----------------------------------------------------------------------------------------------------
앞서의 글에서 대강은 알았지만, 이제 뭘 골라야 하나? 봅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란 게 있습니다.
우리조명과 금호, 필립스는 1등급, 삼성GE와 기타 업체는 2등급입니다. 그나마 없는 곳도 있음.
KS마크를 받은 곳이 있고 없는 게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 스크린샷을 몇 개 갈무리하겠습니다.

광속, 광속유지율, 광효율 수치를 보면
오스람과 필립스가 가장 좋습니다. (필립스는 제조국별로 다름)
그리고 우리조명 삼성GE, 금호 순입니다.
물론 가격도. 브랜드중 광효율 최저가 69루멘/와트. 최고가 79루멘/와트.
가격은 최저가 1000원, 최고가 2000원 정도.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
Prev 1 ··· 8747 8748 8749 8750 8751 8752 8753 8754 8755 ··· 9379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