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스팬 볼륨, 스트라이프 볼륨, 미러 볼륨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스팬 볼륨, 스트라이프 볼륨, 미러 볼륨

윈도우7 제어판> 관리 도구> 컴퓨터 관리> 디스크 관리

에서 하드디스크 볼륨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버튼 클릭하면 볼 수 있는 문맥 메뉴.

제가 주워들은 상식으로,

  • 새 스팬 볼륨.. 하드디스크 A의 마지막 클러스터 뒤에 하드디스크 B의 첫 클러스터를 이어놓아 OS의 위에서는 논리적으로 용량이  A+B인 HDD 한 개로 인식시키는 것.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는 각 하드디스크의 속도와 같고 용량만 늘어남.
    - 둘 중 하나에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그 부분에 저장된 자료만 날아감. 단, 첫 번째 하드디스크가 인식불가가 되면 두 번째 하드를 따로 복구할 수 있는 지는 모르겠다.
  • 새 스트라이프 볼륨.. 둘을 묶어 용량을 늘리는 점에선 스팬볼륨과 같지만, 스트라이프볼륨은 하드디스크 A와 B의 동일용량만큼을 매치시켜 데이터 최소저장단위의 절반을 A에, 절반을 B에 저장함. 데이터를 읽고 쓸 때의 속도는 두 하드디스크의 전송속도를 더한 만큼까지 나올 지는 컨트롤러의 성능에 달렸지만 일단 훨씬 빨라짐.
    - 대신 둘 중 하나에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생기면 둘 다 데이터가 깨짐. 배드섹터정도라면 복구불능 피해는 스팬볼륨때와 비슷할 수 있지만, 디스크 하나가 인식불가가 되면 모든 스트라이프 볼륨이 훅..
  • 새 미러 볼륨.. A에 쓰기 작업을 할 때마다 자동으로 B에도 쓰기작업을 해서 실시간 하드웨어 백업을 만든다 생각하면 됨.


윈도우에서 스팬볼륨을 만드는 방법

http://shinb.tistory.com/184

http://studyforus.tistory.com/108

다양한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윈도 제어판에서 안 되는 부분만큼은 서드파티 툴을 찾아보는 게 편합니다. 지금 보니, 매킨토시에서 사용하던 외장하드를 포맷할 때는 저 화면에서는 디스크를 완전히 초기화할 수 없군요. 미니툴로 간단히 모든 파티션을 지우고 하나의 MBR디스크로 초기화해주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