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압축프로그램 반디집 사용기 조금: 스마트한 분할압축기능이 있다면? 본문

공구함, 튜닝PRG

압축프로그램 반디집 사용기 조금: 스마트한 분할압축기능이 있다면?

컴맹인 사람 컴퓨터에 압축프로그램을 깔 때 일단 먼저 고려해보는 것 중 하나. zip포맷은 윈도우에서 자체 지원하니까 상관없지만 나머지는 그렇지는 않아서.. 


https://kr.bandisoft.com/bandizip/


사용 중 느낀점 조금입니다.


분할압축할 때, 이런 옵션이 나옵니다.


압축 상세옵션으로 들어가면 이렇죠.


반디집이든 7-zip이든 가장 최근에 사용한 압축옵션을 (다는 아니지만 압축률 정도는) 기억합니다.


그리고 분할압축을 지원하는데, 조금 다른 방식으로 분할압축하는 선택지도 있으면 좋겠더군요. :)


예전 CD굽는 프로그램 중에, 백업하기 편하라고 시디용량보다 작은 파일은 적당히 배분해 여러 장으로 구을 수 있게 해주는 게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10기가를 백업한다면, 그 중 백업미디어 용량보다 큰 파일은 제외하고, 그보다 작은 것들은 적당히 섞어서 미디어 용량을 최대한 채우도록 자동배분해백업하는 것이었죠. 


압축프로그램도 비슷한 식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정한 분할압축단위보다 큰 파일은 어쩔 수 없이 나누지만,

지정한 분할압축단위보다 작은 파일은 적당히 배분하도록 하는 거죠. :)


결과적으로 만들어지는 분할압축파일은 지정한 크기를 넘지 않는 선에서 자잘하게 들쑥날쑥하겠지만, 그래서 좋은 점은, 다중볼륨 중 하나가 없어져도 데이터 손실을 줄이고, 각 볼륨이 독립적이 되는는 것입니다. 아, 그러려면 확장자도 좀 바꾸어야 할까요? 아니면 파일명 규칙만 만들면 될까요.


다중볼륨으로 압축할 때, 7-zip은 모든 파일이 sample.zip.001 에서 시작하고, 반디집은 일단 만들어진 파일을 정렬하면 마지막으로 만들어진 sample.zip 부터 시작하는 것 같더군요.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반디집형식의 zip파일이 다중볼륨이라도 폴더처럼 볼 수 있으니까 그 편이 편하기는 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