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gmail drive /gspace : 구글 메일 계정 용량을 이용하기 본문

모바일, 통신/범용 클라우드, 인터넷 저장공간

gmail drive /gspace : 구글 메일 계정 용량을 이용하기

2009.10.25. gmail drive 설치는 잠시 자제를.. 조금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다른 컴퓨터에도 설치해 보았는데, 로그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업데이트가 필요한 모양입니다.


GMail Drive 는 google mail 계정이 보통 몇 GB단위인 것을 이용해서
파일을 올리고 받을 수 있도록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매핑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 탐색기 확장(extension) 형태로 설치됩니다.

원 제작자 사이트: http://www.viksoe.dk/code/gmail.htm
Snooey님의 한글 패치판: http://snooey.wo.tc/55 도 있지만,  원 사이트의 최신 업데이트가 올해 나왔으므로 그 쪽이 나아보입니다. 그런데, 새로 깐 컴퓨터에 이걸 다시 깔고 나니 지메일에 문제 없는 정보인데 이 익스텐션으로는 로그인이 안 되네요. 막혔나.. 왜 그러지...ㅠ.ㅠ 옛 경험을 가지고 끄적여봅니다.

구글이  GDrive 라고도 불리는 Google Drive 서비스를 곧 한다는데, 그걸 시작하면 이건 그리 쓸모가 없어질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저장공간 서비스를 할 거란 소문이 돈 지 몇 년째.. 나와 봐야 아는 일이죠.

gmail drive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 윈도 탐색기에서 "내 컴퓨터"를 열면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액티브싱크를 설치하면 PDA용으로 나타나는 "모바일 장치" 처럼 "GMail Drive"라는 아이콘이 하나 생겨납니다. 사용 방법도 비슷합니다. 즉, "모바일 장치"를 열어 폴더를 탐색할 때는 마우스 오른버튼 클릭으로 할 수 있는 일이 그리 많지 않죠? 마찬가지입니다.
  • 그런 제약이 있기는 해도, 폴더를 탐색하고 파일명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 gmail.com 이 주는 계정 용량이, 계정을 오래 유지했다면 5GB는 손쉽게 넘어갔을 것입니다. 그걸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올리는 파일당 크기 제한은 10MB미만이고, 파일명은 65자미만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요즘은 20MB까지 늘었다고도 하네요)
    (아무래도 이런 식으로 편법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사용하는 문자코드 제약도 미리 시험해보는 게 좋습니다)
  • 최근 버전에서는 GMail Drive를 열어 윈도 탐색기 화면에 나열되는 파일 이름과 gmail에 로그인해서 보는 파일 이름이 같아졌다는 말, 그리고 "Send To"익스텐션에 GMail Drive를 넣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웹메일을 이용한 저장 시스템이다 보니, 대역폭이 얼마 되지 않아 느립니다.


gmail 계정이 여럿 있으면 로그인 정보를 바꿔 사용가능합니다.



Gspace
구글 메일을 저장고로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하나 더 있다고 합니다. 이건,
http://paperinz.com/45
여기서 알게 된 것인데요, 소개가 잘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공식 사이트: http://www.getgspace.com/
모질라 애드온 사이트: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1593
(요 링크를 추천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해주지는 않고, Mozilla Firefox (불여우) 웹브라우저를 전용 프로그램처럼 해서 지메일 계정에 업로드,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윈도, 맥, 리눅스 모두 지원.

paperinz님 블로그에 따르면, 최대 업로드 가능한 파일 크기는 19MB라고 하고,
하루에 너무 많이 업/다운하면 일시적으로 구글에서 막아버리기도 한다니까 조심.
중요할 때 막히는 크리를 먹어서는 안 되겠죠 ;; 또, 한 가지 조심할 것은, gspace와 gmail drive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즉, gmail drive를 통해 업로드한 파일은 gspace에 보이지 않고, gspace로 업로드한 파일은 gmail drive로 보이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둘 다 google mail에는 이메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단지 상대 프로그램이 만든 걸 인식하지 않을 뿐이지 서로 지우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설치하고 난 화면입니다.
불여우 메뉴에서 Tools > gspace 항목을 클릭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옛날 FTP 프로그램 화면같죠?

스크린샷에선 잘라놨지만, 아래에 광고가 뜹니다. fon에서 운영하거나 협찬하는 듯 합니다.


Preferences.. 를 누르면 업로드할 파일 최대크기, 기타 몇 가지 설정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도움말: http://www.getgspace.com/faq.html (영어입니다)
Manage Accounts.. 를 눌러 계정을 설정해줍니다. 암호는 저장해두거나 접속할 때마다 입력 가능

File Transfer Mode: gspace  고유 모드입니다.
업로드는 일단 시키면 취소가 안 됩니다. 방법이 있는 지 더 봐야겠네요.
시험삼아 해봤는데
3.5MB짜리를 19초 정도에 업로드했고
9.1MB짜리를 80초 정도에 다운로드했습니다. 

100~200KB/s (대충 1~2Mbps) 라면 외국 사이트치고는 괜찮은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나라 기준으로는 느린 편입니다만..

gmail drive mode에서는 gmail drive로 올린 파일을 볼 수 있고 다운로드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유 모드가 아니므로 호환성이나 지원은 떨어지는 듯.

그 밖에, 플레이어 모드나 포토뷰어 모드가 있습니다. 노래를 재생하고 사진을 미리보기하는 모드.

(*)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