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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은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 근무 환경이 자유로운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과 삼성전자처럼 짜임새 있고 위계질서가 있는 조직의 중간쯤에 있는 회사” 본문

아날로그

“아마존은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 근무 환경이 자유로운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과 삼성전자처럼 짜임새 있고 위계질서가 있는 조직의 중간쯤에 있는 회사”

책 리뷰와 저자 인터뷰기사라고 보면..

 

“삼성에서는 팀별로 이뤄지는 업무가 많았어요. 모르는 것이 있으면 앉혀놓고 알려줬죠. 하지만 아마존에서는 나에게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혼자서 어떻게든 알아서 해야 합니다. 한번은 선임 매니저에게 업무 문의를 했는데 ‘나도 이 분야는 안 해봤어. 네가 한번 찾아봐’라는 대답이 돌아왔을 땐 정말 너무 황당했죠.”
(......) 아마존엔 개인별 목표가 있지만, 그 실행방법은 각자가 알아서 찾아야 한다.

'지도교수님말씀'같네요. ^^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3&aid=0003626658 

 

아마존의 한국인 팀장 “삼성엔 없고 아마존엔 있는 이것”

[김성민의 실밸 레이더] 김태강 아마존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인터뷰 “회의가 시작됐고 어색한 침묵이 가득했습니다. 그 순간이 어찌나 답답하고 어색하던지… 등에 땀이 흥건했었죠.” 글

news.naver.com

  • "아마존에서는 회사 전 회의 주재자가 보고서를 만들어 돌린다. 회의가 시작되면 참석자들은 이를 정독한다. 전체 회의 시간 중 3분의 1은 이 보고서 정독에 쓴다."
  • “보고서 글을 고치고 또 고치면서 논리가 더 명확해진다”, “전 세계 많은 나라와 다양한 언어권에서 일하는 아마조니언(아마존 직원을 부르는 말)에게 더욱 명확하게 의미를 설명하려면 그만큼 글쓰기에 공을 들여야 한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0657875 

 

아마존의 팀장 수업

“아마존의 팀장은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가”업무 지시부터 보고, 피드백, 회의, 협업까지팀이 결과를 만들어내는 모든 과정들에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한다!언택트 시대의 비대면

book.naver.com

프롤로그

Chapter 1 아마존의 팀장은 침묵과 글로 말한다

01 회의는 침묵으로 시작한다
-아마조니언이 서로의 페이스를 존중하는 방법-
아마존 회의의 3분의 1은 침묵의 시간
침묵은 회의의 질을 높인다
시간 낭비를 현저하게 줄인다
침묵은 결국 인사이트로 연결된다

02 말보다는 글로 소통한다
-아마존에는 글쓰기 트레이닝이 있다-
기획의 시작에는 PR FAQ가 있다
성과 보고에 사용되는 6페이저
1페이저로 협업이 쉬워진다

03 일의 언어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아마존의 페이퍼 작성 원칙-
어려운 단어는 빼고, 누구나 아는 어휘를 쓴다
문장은 짧게 치는 게 좋다
무조건 두괄식! 결론부터 쓴다
데이터와 일화를 적절하게 곁들인다
단어 하나를 쓰더라도 수없이 고민하라
제프 베조스는 왜 글을 강조했을까?

04 극강의 효율을 만드는 아마존식 솔루션
-아마존이 이미지가 아닌 글을 선택한 이유-
우리의 토론은 종종 산으로 간다
화려한 말발로 어물쩍 지나갈 수 없다
따로 회의록이 없어도 기록이 남는다
글은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준다
우리 조직에는 어떤 소통 방식이 맞을까?

Chapter 2 혁신을 만드는 아마존의 소통 문화

01 회의는 무조건 효율적이어야 한다
-목표에 도달하게 해주는 회의 문화-
비효율적인 일이라면 눈치 보지 말고 쳐내라
회의의 목적은 하나여야 한다
참석 인원은 추리고 또 추려라
회의의 비용은 꽤나 비싸다

02 회의 전 챙겨야 할 것은 따로 있다
-시간 낭비 없는 회의를 위한 체크리스트-
불시에 시작하는 회의는 금물
목적과 의제는 다르다
전 세계 아마존의 회의실이 똑같은 이유

03 아마존에서 멍청한 의견은 없다
-뻔한 질문에도 성실히 답하는 아마조니언들-
아마존 팀장은 질문에 너그럽다
말 한마디로 토론의 흐름이 바뀐다
3Whys·5Whys로 질문한다

04 자신의 의견을 거침없이 말한다
-리더든 주니어든 반대하는 의견을 솔직하게 말하는 문화-
소신 있게, 젠틀하게 반대하라
우리 조직에서는 왜 반대 의견을 말할 수 없을까?
에스컬레이션 테크닉으로 중재를 요청하라
공과 사를 확실하게 구분하라
상하관계를 없애는 게 답일 수 있다
결정을 내리면 헌신적으로 지지하라

05 토론이 끝난 후에도 각자의 역할이 있다
-회의의 마침표를 잘 찍는 법-
회의록 작성은 오래 끌지 않는다
회의록은 비효율적 소통을 줄여준다
비효율적인 소통은 무조건 낭비다

06 다양한 국가의 직원들과 협업한다
-많은 직원이 한 곳에 모여 빠르게 결정하는 오프사이트-
큰 프로젝트를 위한 오프사이트
규모보다는 효율성을 추구하라
준비된 열정은 회의를 성공으로 이끈다

Chapter 3 아마존의 팀장이 일하는 법

01 데이터를 중심으로 소통한다
-전반적인 상황을 공유하는 비즈니스 리뷰-
팀장들의 뛰어난 데이터드리븐 사고
팀장은 데이터에 능숙해야 한다
보고는 일방향이어서는 안 된다

02 애자일 방식에 따라 신속하게 판단하고 결정한다
-애자일 개발 방식에 따라 움직이는 주간 회의-
PM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애자일 개발 모델에 맞춘 주간 회의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깨닫게 해준다

03 바 레이징으로 수준을 최대로 끌어올린다
-피드백을 공유하는 레트로 회의-
피드백을 공유하며 기준을 높여라
동료를 신뢰하고 솔직하게 말한다
월등히 앞서나가게 만드는 바 레이징

04 꽤 자주, 두 명이 만나는 1:1 회의
-작지만 조직 관리에 큰 도움을 주는 미팅-
아마존에서 가장 자주 하는 회의
업무의 진행 속도와 방향을 맞춘다
개인을 어필하는 도구가 된다
솔직하고 과감하게 요청하라
팀장의 역할은 들어주는 것

05 일은 지시하는 게 아니라 찾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사수가 업무를 올바르게 지시하는 방법-
일은 배우는 것보다 시키는 게 더 어렵다
업무를 잘 지시하는 두 가지 스킬

특별 인사이트 코로나 이후, 달라진 아마존의 모습

01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를 줄인다
-우리는 모두 다 큰 어른이다-
최대한의 자율을 보장한다
각자의 일은 결과로 말하게 하라

02 아마조니언은 글을 더욱 많이 쓴다
-서로의 소통에서 글의 영향력이 커졌다-

03 예전보다 더 열심히 내가 하는 업무를 알린다
-지나친 겸손은 미덕이 아니다-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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