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CrystalCPUID로 회귀하다. + CrystalCPUID 사용법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CrystalCPUID로 회귀하다. + CrystalCPUID 사용법

이 글은 2008년 1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블로그 이사하면서 내용을 추가해 적어둡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crystalmark.info/software/CrystalCPUID/index-e.html

이런 저런 프리징과 리셋.. 결국 저전압튜닝을 안한 것처럼 쓰다가
CrystalCPUID로 돌아왔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CPU의 전압과 클럭 배수를 바꾸는 기능을 합니다.
이것과 관련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정보를 보여 주는데,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 단축아이콘을 이용해 클럭과 전압을 바꾸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CrystalCPUID만의 특징이 바로 단축아이콘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컴퓨터를 로그인할 때 1GHz, 0.8V로 동작시키고 싶다면, 이런 내용으로 단축아이콘을 만들고 그 단축아이콘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시켜두면(그러니까, 시작 메뉴> 프로그램>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 두면) 그렇게 동작합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사용하던 도중에 3GHz, 1.2V로 동작시키고 싶다면 그런 단축아이콘을 만들어 바탕화면이나 어디에 두었다가 필요할 때 그 아이콘을 더블클릭해 실행하면 컴퓨터는 그렇게 움직입니다.
보통 태스크바의 빠른 실행 메뉴에 아이콘을 몇 개 등록해 두고 필요할 때 클릭해 설정을 바꾸면 편합니다. 자동이 편하지만, 자동으로는 불안정하게 동작하는 컴퓨터일 때라든가, 수동 설정이 필요할 때는 이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이 상주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이렇게 쓰려면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컴퓨터 자체적인 EIST나 Cool'nQuiet 기능은 꺼져 있을 것
2. CrystalCPUID가 정상적으로 설치돼 있어서 윈도 레지스트리에 단축아이콘과 그 프로그램이 연결돼있을 것.)



단축아이콘에 들어가는 정보, 그러니까 명령행 인자를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정해 주면 알아서 저런 내용을 넣어 단축아이콘을 만들어줍니다.
5.0x 0.850V
설치경로\CrystalCPUID.exe /F2 /V28 /P1 /E

7.0x 1.000V

설치경로\CrystalCPUID.exe /F6 /V22 /P1 /E

9.0x 1.100V
설치경로\CrystalCPUID.exe /F10 /V18 /P1 /E

10.0x 1.150V

설치경로\CrystalCPUID.exe /F12 /V16 /P1 /E

네. 단축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속성'을 선택하면 뜨는 창에서 '대상'항목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설치경로는 CrystalCPUID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들어가는 거니까 신경쓰지 마시고, CrystalCPUID.exe 뒤에 있는 인수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Fn은 클럭 배수입니다. 아래 Ctrl+K로 뜨는 클럭설정 메뉴 맨 위가 n=0이고 아래로 하나씩 늘어갑니다.
/Vn은 전압입니다. 마찬가지로 전압설정 메뉴 맨 위 옵션이 번호 0이고 아래로 하나씩 늘어갑니다.


단축아이콘(Shortcut)을 CrystalCPUID에서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를 선택하면 클럭배수와 전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적으로 클럭배수만 조작가능한데, 전압도 바꿔주고 싶으면 'Enable Change Voltage'를 눌러주면 아래 전압 조절탭도 쓸 수 있게 됩니다. 일단, 이 둘을 조작해서 현재 클럭배수와 전압을 조작합니다. FSB는 바꿀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밑에 숏컷 만들기(Create Shortcut on Desktop)라고 있는데, 그걸 클릭하면 바탕화면에 클릭 한 번만으로 전압과 클럭을 바꿀 수 있는 단축아이콘이 만들어집니다. 제일 위에서 설명한 파라메터는 그 단축아이콘의 속성입니다.

※ 위 메뉴에서 "Multiplier Management F3"를 선택하면 전압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클럭 배수만 cpu로드에 따라 알아서 바꿔줍니다.

여기서 작은 문제가 있는데, 지금 버전에서 CrystalCPUID는 1.1V보다 낮은 전압을 지정한 다음에 단축아이콘을 지정하면 숏컷을 못만들고 에러를 냅니다. 그 이유는, 이 녀석이 단축아이콘 이름을 "<클럭 배수> <전압>"형식으로 만드는데, 전압쪽을 보면 1.1V보다 밑에는 "?"가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윈도에선 파일 이름에 ?를 넣을 수 없으니못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걸 만들어주고 싶으면 맨 위에서 설명한 /Vn 옵션을 이용하면 됩니다. 일단 전압은 1.3V로 만들고 클럭배수만 원하는 배수로 정한 다음 단축아이콘을 만듭니다. 그리고 그 단축아이콘 속성탭을 열어서 /V다음 숫자를 원하는 전압에 대응하는 숫자로 바꿔주면 됩니다. => 이 문제는 최신 4.15버전에서 해결되었습니다. 단축아이콘이름에 전압이름을 표시하지 않거든요.


그 밖에 참고: CrystalCPUID  User Configurable Cool 'n' Quiet _ silentpcreview.com
silentpcreview.com 에 올라온 이 프로그램 소개와 사용 방법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