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각종 압축파일, 이미지파일(VirtualPC VHD)을 가상디스크로 마운트해주는 프로그램 본문

공구함, 튜닝PRG/가상머신, Virtual Machine

각종 압축파일, 이미지파일(VirtualPC VHD)을 가상디스크로 마운트해주는 프로그램

원래 VirtualPC용 하드 이미지(VHD)를 마운트하고 압축파일을 마운트해 읽고 쓸 생각을 하려다 찾아본 것들입니다. 스크랩북 갈무리한 파일들이, 기가바이트가 넘어가니 속에 든 파일이 너무 늘어나서, 하드디스크를 단편화시키는 것 같아 묶어두고 마운트하려 했던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좀 많습니다. ^^a;;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그냥 이응에서 ISO로 묶어 마운트해버렸습니다. 이응이 압축 ISO 제작/마운트도 지원하면 좋았을 텐데 싶네요. 저기 보면 1.71GB를 할당했다고 하지만 저건 이미지 안에서 그런 것이고, ISO이미지는 2.3GB정도 됩니다. (추가: 이 ISO파일을 ZIP으로 압축하면 약 1.1GB가 됐습니다)
* ISO포맷이라는 일반적인 호환성을 포기한다면, Reflect 같은 백업 프로그램으로 특정 폴더만 압축백업을 뜬 다음에, 이 폴더를 자체 마운트 기능으로 마운트하면 읽기 전용으로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 주니까 같습니다.


아래는 찾아본 프로그램들, 받은 인상을 조금씩 적어두었습니다.


윈이미지, UltraISO 등 시디롬 이미지파일(ISO) 마운트, 편집 프로그램.
원래는 ISO이미지관리용이었지만, 최근에는 압축파일 마운트 기능도 더한 듯 합니다.
지금은 별로 관심이 없어 패스. 상용입니다.

아래는 cdrom image를 만들고 마운트하는 프로그램들 몇 가지 비교한 글 링크입니다.
http://sirjhswin.tistory.com/333
VirtualClonDrive, MagicISO, Daemon Tools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misofruit.co.kr/bestinformation/useguide/intermediate_comrepair_utiluse_vcd.htm


트루스크립트
트루스크립트는 보안관련 암호화 프로그램입니다만, 가상 하드 파일을 만들고 그 안에 파일을 넣어 관리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가상하드 마운트 프로그램입니다. 앞서 여러 차례 언급했기 때문에 더 적지는 않겠습니다. 목적상 전용 포맷만 마운트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가상디스크 파일처럼 처음 만들 때 미리 크기를 정해줍니다. 무료입니다.


윈마운트
http://www.winmount.com/
ZIP, RAR 등 압축파일 마운트 지원, VHD 지원. 자체포맷 (MOU) 마운트 지원. 거의 모든 파일/이미지를 마운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다종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상용 프로그램입니다만, 이런 종류 중에서는 가장 막강한 기능을 자랑합니다. 돈받을 만 하다는 생각이 팍팍 들죠.

이 녀석의 특장점은 압축파일을 마운트해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좀 큰 파일을 마운트할 때 인덱싱하느라 시간이 걸리는데, MOU라는 자체 압축 포맷을 사용하면 바로 마운트됩니다. 또 읽기 쓰기가 된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중에 압축파일을 마운트하면서 읽기/쓰기가 되는 게 제가 알기로 없습니다.
사용 중 발견한, 단점이 하나 있는데, 네트워크 폴더를 드라이브로 매핑해 쓸 때, 연결돼있지 않고 문자만 할당해놓았다면 이 녀석이 알아서 그 문자를 빼앗다가 충돌하는 수가 있습니다. 저는 문자를 수동으로 지정해주는 옵션을 못 찾고 지웠습니다.


Pismo File Mount

제작사: http://www.pismotechnic.com/pfm/ap/
리뷰: http://www.choboweb.com/375
무료입니다.
마운트할 수 있는 포맷은: ZIP, ISO, CISO, ISZ(압축ISO), DAA, CFS(Compact File Set) 을 지원합니다. 읽기 전용(read only) 모드니까 가상시디롬으로 마운트한다는 이야기.
 그 외 Pricate File Folders라고 TrueCrypt와 비슷한 것도 지원. 이건 미리 용량을 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배포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PFM Audit Package : 이 프로그램
Ptiso ISO/CISO/CFS Tool: 포맷 상호변환 프로그램
Pismo Trace Monitor: 프로그래밍시 디버그용(?) 추적 프로그램

※ 제 컴퓨터에서 Pismo는 설치가 완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
(2009.11.17)

2013, 윈도우7에서 추가)











VHD (virtualpc hdd) mount
VHD 포맷은 virtualpc용 가상 하드 이미지입니다. 다이나믹 디스크와 일반 디스크 이미지가 있어서, 다이나믹으로 만들면 사용하는 만큼 용량이 늘어납니다(하지만, 실은 사용하는 용량의 제곱만큼 늘어날 겁니다. 느리고, 낭비가 심하고 오래 되면 일반 하드 조각모음보다 관리하기가 어려움). 여튼, 이걸 마운트해 읽고 쓰는 프로그램은 microsoft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MS의 배포 정책상 윈도OS중에도 안 되는 것도 있고, 원래 커맨드라인 프로그램이라 사람들이 더 쉽게 쓸 수 있도록 고친 게 아래 링크들입니다.
http://www.tech-recipes.com/rx/3595/windows-xpvista-how-to-attach-a-vhd-file/
http://devbug.me/tc/265
http://still.tistory.com/26

애당초 윈도 7이라면 편하게:
http://0aa0.blogspot.com/2009/11/vhd-virtual-hard-disk.html
윈도 7에서 OS가 VirtualPC를 정식으로 포함하면서 가상하드 마운트 기능도 포함되었습니다.

VHD파일을 만드는 법은 잘 아시겠죠?



LCD파일 마운트: ZIP+


주소: http://www.zipnall.net/
주소에서 느껴지죠? 옛날 그 압축프로그램을 만들던 회사에서 내놓은 것입니다.
사용기를 두 개 검색해보았습니다. ISO, BIN, NRG(네로), LCD(시디스페이스) 이미지를 마운트할 수 있습니다. LCD를 하네요. ^^
http://qaos.com/article.php?sid=2598
http://goohwan.tistory.com/175
ZIP+의 인터페이스는 V3Zip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이 녀석도 독특한 장점이 조금 있습니다. 아무래도 차별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겠지요. 인터페이스도 무난했고 나열된 스펙보다 실제 사용하는 느낌이 괜찮았습니다.



rar mount


주소: http://www.rarmount.com/
압축하지 않은(store 옵션으로 그저 묶어만 둔) rar 파일을 마운트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포맷이라면 rar압축광이 아니라면 굳이 쓸 이유가 없죠. ^^; 다만, 개발에 사용한 소스와 가상 하드용 라이브러리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가상디스크를 마운트하는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다면 들러보세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