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노트북이 배터리모드로 동작할 때는 클럭배수를 추가로 낮출까요?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노트북이 배터리모드로 동작할 때는 클럭배수를 추가로 낮출까요?

언제나 실험도구가 되어주는 제 놋북입니다.
델(Dell) D410, CPU Dothan코어 펜티엄M 1.73GHz.
Intel에서 CPU정보를 찾아 보면 이렇습니다.

533MHz FSB지만 이건 쿼드 펌핑이죠.
CPU배수는 133MHz의 배수로 들어가며, 13배수가 최대입니다. 133 MHz x 13 = 1.73 GHz
그리고, Everest에서 CPU정보를 보면 최소 배수는 6배수, 즉 800MHz로 나옵니다.
RM Clock 에서도 그 밑으로는 클럭 설정이 안 됩니다. (따로 수동으로 시도해볼 생각은 못했습니다)

이 녀석이 평소 동작할 때는 EIST에서 800MHz ~ 1.73GHz로 동작합니다. 즉, 6배수에서 13배수죠.
하지만, 이 녀석이 배터리모드로 동작할 때는 조금 다릅니다.
RMClock에서 6배수로 지정해놓은 상태에서 곧잘 400MHz로 동작하는 것이죠.
그리고, 좀 꼬였다 싶으면 아예 400~약 900MHz 에서 놉니다. ;;
RMClock으로 보면 배수와 전압은 AC전원 사용시와 같습니다. 즉, RMClock 손대지 못하는 FSB쪽이 의심스러운데..

 스크린샷을 올립니다.
이런 식이죠. 원래는 800 MHz라고 표시되어야 하는데, 이렇습니다.

이렇게 돌 때는 LCD최저 밝기에서 배터리타임 4시간 가능하다고 표시라도 해줍니다. ^^; 최저 밝기는 솔직이 실용적이지는 않고, 불꺼놓고 워드칠 때 쓸 만 하겠다 싶은 정도입니다. 보통 조명에서는 아주 많이 어둡습니다.

이건 배터리상태에서 낮은 클럭

이건 배터리상태에서 높은 클럭


약 절반 조금 웃돌게 클럭이 줄었음을 알 수 있고, RMClock에서 제어하는 전압과 클럭배수는 그대로임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아무래도 FSB.. 

RM Clock CPU Info.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