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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Geek's
기체 수명이 많이 남았다는 어떤 헬리콥터 본문
우리 국군의 500MD 헬리콥터는, 대한항공에서 1976년부터 시작해 1980년대까지 생산한 기종입니다.
https://aerospace.koreanair.com/
1호기는 1980년에 육군에 취역해서 2017년에 퇴역했습니다.
https://m.blog.naver.com/neobio/221134641538
500MD 1호기, 39년만에 퇴역하다
"잘가요~ 500MD 1호기" 잠자리를 연상시키는 둥근 캐노피와 날렵한 외관이 인상적인 소형 공격 헬기 500...
blog.naver.com
저렇게 오래된 기체도 있어서인지(저 1호기는 7700시간을 날았다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노후화지적도 있었고, 오래 전부터, 수리온과 LAH개발때 이것들을 만들면 대체하겠다며 대체소요에 넣어 벼르고 있었다고 하죠. 그런데, 저 밑에 링크한 기사보면, 다 저렇게 비행시간이 많지는 않았나봅니다? 1
한편, 한 5~10년쯤(?) 전부터 국군의 훈련용 헬리콥터도 이 기종이었던 걸 교체하려 한다는 얘기가 있었을 겁니다. 제가 틀렸을 수 있는데 그냥 적어봅니다.
그래서 사업지연이나 구매실패(예산보다 비싸서 포기)를 거듭한 끝에 올해 마침내 훈련헬기도 계약했다는데요,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507381
조종사 양성을 위한 차기 훈련용 헬기 결정
□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지난 5월 6일(금) Bell Textron Asia사와 기초비행훈련용헬기사업 구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초비행훈련용헬기 사업은 약 1,700억원을 투입하여 2025년까지 육
www.korea.kr
그렇게 해서, 500MD는 모두 퇴역시키는 걸로 한 모양이고 이걸로 해외에 공여하면 군침흘릴 나라도 있다고 했고, 또 대한한공에서는 몇 년 전부터, 아파치를 우리나라에 수출한 미국 보잉과 합작해 무인헬기로 개조하는 연구도 했고 그 결과물을 비행도 시켰죠.
그런데 그 과정에서 이런 기사도 나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81/0003204118?sid=100
수명이 이렇게 많이 남았으면,
(쟤들 무인기로 하려고 해도 기체를 저 정도로 손보는데)
대한항공이 창정비해서, KAI에게 수리온하며 획득한 경험을 활용해 500MD용 개량 항전장비를 적당히 붙이라고 해서,
훈련헬기로 주면 되는 거 아니었냐???
이제 와서 이런 생각이.. 버스는 이미 떠났습니다만, 달밤에 개가 짖어봅니다.
새로 사기로 한 기체라는 Bell 505가, 500MD보다는 최대이륙중량도 엔진 힘도 훨씬 더 좋기는 합니다.
티코 얼마 안 탔으니 현대식으로 완전히 뜯어고쳐서 쓰느냐, 모닝을 사느냐 이런 이야기로 볼 수도 있기는 해요. :)
- 그때 교체하려고 한 큰 이유는, 미군꺼 공여받은 중고가 거의 다고 구매도 그 귀한 달러를 써야 했던 우리 국군이 처음 국내생산한 헬리콥터로 가진 게 500MD다 보니, 필요한 만큼 뽑을 수 있는 건 이거뿐이라 별별 용도에 다 굴렸기 때문. 그 중에는 항전장비도 빈약한 1톤짜리 헬리콥터(조종사포함 한 300kg정도 실을까?)로 하기 버거운 임무를 많이 시켰습니다. 1톤 포터에 3톤싣듯이 하면 헬기는 아예 뜨지를 못하니까, 겨우 뜨게 해서 썼다거나, 항속거리를 줄여 썼다거나, 작은 기체는 바람을 못 이기는 지형이나 악천후에 투입한다든가한 경우도 많아서 손실이 많이 났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원래 염가형 소형기다보니 이천년대 기준으로는 항전장비가.. F-5가 FA-50에 비하면 빈약하듯이. 다만 이건 우리 국군이 원래 유지비를 아껴서 그 규모를 유지해온 이유도 있어서 개량에 예산을 쓰지 못한 문제도 있습니다. 주한미군의 블랙호크 헬리콥터와 우리 육군의 블랙호크 헬리콥터가 생산연도가 비슷해도 속은 완전히 다르다는 말처럼.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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