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하드디스크 APM모드란? 히타치 피쳐 툴(Hitachi Feature Tool)로 APM모드를 사용할 때 벤치값 변화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하드디스크 APM모드란? 히타치 피쳐 툴(Hitachi Feature Tool)로 APM모드를 사용할 때 벤치값 변화

전에 제가 구입한  Hitachi 7K1000.C 모델은 APM (Advanced Power Management) 모드가 꺼진 상태로 왔습니다. 요즘은 그렇게 낸다고 하더군요.

APM모드 문서 (PDF)

7K1000.C 정보 페이지

데이터시트에 따르면 이 하드의 Idle 소비 전력은 4.4와트라 합니다.


히타치 피쳐 툴로 열어보면 이 하드의 APM 설정값은 0x00 입니다. 즉, Disabled 상태입니다. 그리고, APM을 적용하면서 두 가지 Idle 모드 중 고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Active Idle, 즉 0xFE 로 값을 고쳐보았습니다. 그리고 본 벤치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공장출고값인 0x00 인 상태입니다.


깨끗한 하드가 아니라 파티션을 다섯 개나 나눠 데이터를 수백 GB채운 상태고 OS도 깔린 하드라 깨끗하게 나오지는 않는데, 억세스타임에서 조금 차이가 보였습니다. 그리고, 전송률도 약간 떨어지는 걸로 보입니다.

저기서 100MB근처에 벽이 생긴 것 같은 부분은, 이 하드의 성능을 제 구식 메인보드가 따라잡지를 못해 그런 것입니다. 그래서 벽이 허물어지는 시점을 보고 전송률 변화를 짐작했습니다. 저는 OS용이므로 공장출고값으로 되돌렸습니다.

※ 피쳐 툴은 기본적으로 하드디스크가 IDE모드나 AHCI모드 어느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어도 동작합니다. 하지만 일부 구형 보드에서는 피쳐툴로 값을 변경할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히타치 HDD의 APM 모드 설명

APM모드 문서 (PDF)를 보면, 잘 나와 있습니다. 예시된 것이 최신품이 아니긴 하지만..

히타치에서 분석하기를 많은 시스템에서 하드디스크는 요구시 즉응성이 필요하지만 요구할 일이 거의 없는, 그러니까 대부분의 시간동안 노는 상태로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든 게 APM모드라고.


히타치 HDD의 동작 모드는 몇 가지가 있는데,

  • Online (random Read/ write)
    일반적인 사용 상태
  • Normal Idle
    읽기 쓰기를 하고 몇 초 뒤에 헤드가 꺼진 상태
  • Unload Idle
    하드디스크가 몇 분 동안 작업하지 않고 있을 때, 헤드를 램프에 옮기고 일부 서보 회로 전원을 차단. Online 모드보다 전력을 40% 적게 소비. 작업 요청이 들어오면 디스크는 재빨리 Online 모드로 회귀.
  • Low RPM Idle
    더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전기를 더 절약하기 위해 추가 단계로 들어감. 앞서 헤드를 옮긴 것에 더해 이 모드에서는 스핀들 모터 회전수(RPM)을 낮추는데, 통산 온라인 모드의 50%정도까지. 이렇게 하면 Unload mode 모다 20~30% 소비 전력을 더 절약 가능. 이 모드는 꽤 효과적이라고.
  • Hard Drive Standby
    하드디스크 전체에 전원을 차단합니다. Low RPM모드보다 25%정도 전원이 더 줄어듬. Online 모드로 돌아오는 데 필요한 회로만 켜진 상태. RAID 로 묶인 하드디스크 중 스페어 디스크에 적용하기 좋은 모드.

전원절약 모드는 전기를 절약하는 만큼 댓가가 있습니다.


아래 표처럼 전기를 많이 절약하지만


또, 아래 표처럼 완전한 성능을 발휘하는 Online 모드로 돌아올 때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