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문서도구를 쓰는 이유와 버리고 싶은 이유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문서 편집

구글 문서도구를 쓰는 이유와 버리고 싶은 이유

업무용이나 남들과 돌려보는 문서가 아니라, 아무 컴퓨터에서나 열어보고 편집하는 용도, 그리고 가벼운 지출기록에 딱인 것이 구글 문서도구입니다.

이걸 자꾸 쓰게 되는 이유는

1. 상기한 이유

2. gmail 에 통합이 되기 때문에, 이렇게 저렇게 작성한 짧은 문서를 첨부하기 편하단 점.

3. 지메일, 안드로이드-구글 캘린더와 통합돼있다는 점입니다.

4. UI가 편리하단 점.

 

그럼에도 구글 문서도구를 버리고 싶은 이유도 있는데,

1. 수 차례 적었듯이, 작업중인 구글 문서도구 스프레드시트 창 한 개가 CPU 코어 한 개 점유율을 전부 잡아먹기도 합니다. 최적화 개판. 이게 큰 문서가 아니라, 수식은 sum 두세 개밖에 없는 용돈정리 중에 자주 벌어지는 일입니다.

2. 문서 수정 후 몇 초만에 바로 저장이 됩니다. 즉시라고 해도 됩니다. 그러나, 백 번에 한 번 정도는 그것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문서 제목은 제대로인데 공문서인 경우를 본 적이 있습니다.

3. 한글입력시 타이핑 속도를 표시 속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한글입력 오류는 고쳐졌지만, 셀수정시 오토마타 문제로 보이는 오타는 아직 완전히 고치지 못했습니다.

4. 3까지는 안 돼도 보통 매우 답답합니다. 펜티엄60에서 오피스97을 돌리거나 초기 파워맥에서 클라리스웍스를 돌리는 편이 더 쾌적할 지도. (AMD 윈저3800+ (2GHz 듀얼 코어)에 램이 3GB인 기준에서 느리단 말을 하는 것입니다! 구글 문서도구창 하나가 메모리를 firefox에서는 170MB, internet explorer에서는 610MB까지 잡아먹는 걸 봤습니다)

 

이런 이유로, 자바기반으로 돌아간다는 씽크프리 오피스를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다른 데서 서비스한다는 웹오피스도 고려중.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8 Comments
  • 프로필사진 황약사 2011.03.01 15:29 지메일 이번에 또 오류나서 수백만명의 이용자 메일함이 비워졌다고 합니다.
    되도록 구글은 멀리하는게 좋겠죠.
  • 프로필사진 파초 2011.03.01 21:41 묘한 느릿느릿함 때문에 속 터질 때가 있죠. 전 그래서 아예 개인 위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newron1972 2011.03.07 05:48 신고 잘 보고 감니다.
  • 프로필사진 alberto 2011.03.08 06:34 신고 방문 고맙습니다. ^^ 구글 문서도구는 참 좋은 아이디어고 지금도 그냥 버리기에는 솔직이 아까운 기능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조금씩 불만이 보며서 네이버에서 괜찮은 대안이 나오면 그리 갈 지도..
    안드로이드 기본 캘린더가 좀 답답해서 캘린더패드를 쓰다 보니, 기능이 좀 부족해도 기본기능만으로 잘 쓰는 요령이 붙더군요. 그런데 이렇게 되니 네이버에서 안드로이드용 좋은 캘린더앱, 문서도구앱, 가계부앱을 발표하면 그 쪽으로 쓱 옮겨갈 지도 모르겠습니다. 안드로이드OS가 구글이 다 먹는 것 같지만, 그건 광고를 구글이 독점하다시피하는 플랫폼이란 점이 크고 구글도 그것만 신경쓰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듭니다. PIMS는 별로 개선하는 것 같지도 않고, 그래서 첫인상과 달리 서드파티가 들어오기 더 쉽겠더군요. 지금도 네이버 n드라이브는 잘 이용하고 있기도 하고요.
  • 프로필사진 ㅎㅎ 2011.03.25 19:25 구글 문서도구는 되도록 크롬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바스크립트가 복잡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파이어폭스나 익스플로어로는 도저히 쓸수없을정도입니다.;; 크롬을 쓰면 오프라인 워드정도는 아니어도 상당히 쾌적해집니다.;; 그래도 구글 웨이브보단 빠른편입니다.
  • 프로필사진 alberto 2011.03.25 23:40 신고 저는 내부적인 동작원리는 잘 모릅니다. ^^
    제 경험으로는 Firefox 최신 버전에서 제일 가볍게 잘 돌아갔습니다. carriage return한 다음 초성 첫 타자시 중복 입력현상은 티스토리 에디터에서도 아직 가끔 겪는 문제기도 하고요. 크롬에서도 뜬금없는 점유율 상승 현상은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한 다음에는 좀 낫기는 합니다만 크롬은 무턱대고 프로세스, 스레드 갯수와 메모리 점유량을 늘려서 해결하려는 무댓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david 2011.03.29 11:07 저는 특정 어플리케이션의 기능들이 향상되어도 역시 중요한건 여러가지 디바이스와 도구들사이의 정보의 통합성이 중요하다고 보는데요. 구글의 장점중 하나가 바로 그런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여전히 구글독스에 한표 주고싶네요.
    그리고 특유의 간결함이 마음에 들어요. 기능적이든 시각적이든 말이죠. 결국 ㅍ컴퓨터는 도구인데 MS제품이나 네이버의 그것들의 기능적거대함이나 요란함이 전 맘에 들지 않더군요. 사용하고있으면 UI에 압도 당하는 기분이랄까요? 거기에 비하면 구글은 종이에다가 사각사각 연필로 적어내려가는 느낌이네요.
  • 프로필사진 alberto 2011.03.30 20:30 신고 그것도 매끄럽게 동작하고 난 다음 이야기지요.
    제 컴퓨터는 램이 3G기는 하지만 요즘 기준으로 듀얼코어 로우엔드 cpu (듀얼코어 2GHz)라, 구글 크롬에서도 구글 문서도구는 불편할 때가 있었습니다.
    협업에는 구글 문서도구가 좋을 지 모르겠는데,
    그냥 웹오피스와 이메일 정도를 생각하면 자바 기반인 씽크프리오피스가 훨씬 편리하고 딜레이도 없고 기능도 본격적이더군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