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Windows 녹음기, Audio Recorder, 그리고 Audacity ; 윈도용 녹음기/음성파일 편집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영상, 음악

Windows 녹음기, Audio Recorder, 그리고 Audacity ; 윈도용 녹음기/음성파일 편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 기본 녹음기.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어디에 쓰나?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종종 컴퓨터에서 흘러나오는 소리를 녹음해야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인터넷 전화(VoIP)통화내역은 해당 프로그램이 통화녹음기능을 갖고 있는 게 많지만, 예를 들어 인터넷으로 TV를 보다가 좋은 부분을 녹음하고 싶을 때, 어느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배경음악이 무척 좋은데 대체 무슨 노랜 지 몰라 남에게 물어보고 싶을 때 일단 녹음을 해두고 싶지요. 그리고, 카세트 테이프를 컴퓨터로 떠놓고 듣고 싶을 때도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 번들이라 저작권을 신경쓰며 기본만 제공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
예전에 잘 쓰던 프로그램은 거원 제트오디오였습니다. 상용 프로그램이지만 재생기로 쓸 때는 가사도 찾아 주고, 베타버전을 쓸 수도 있었고, 녹음할 때 옵션을 정말 세심하게 지정할 수 있었거든요.

Windows Recorder / Audio Recorde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본을 보려면 클릭)

URL: http://www.mediavigor.com/audio-recorder.htm
오늘 giveawayoftheday.com에 Audio Recorder 란 프로그램이 올라왔습니다(이건 유료 프로그램으로, 오늘은 무료배포중. 아직 18시간정도 남았습니다). 그래서 한 번 깔아보았는데,
사람들 평마따나 윈도 기본 녹음기와 비슷했습니다. 다른 점은, 윈도 녹음기와 달리 ogg로도 저장할 수 있고, mp3로 저장할 때 비트레이트를 더 높게 지정할 수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윈도 기본 녹음기는 저장 형식이나 저장 품질을 다양하게 지정할 수 없습니다. 큰 문제거리는 아닙니다만, 추후 편집하거나 다른 포맷을 쓰고 싶다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소스: 제작사 홈페이지

그리고, 윈도 기본 녹음기는 맨 첫 그림에서 보듯, 편집이 녹록하지 않죠. 저 인터페이스 그대로 해야 하니까.

그 밖에 Audio Recorder는 음성파형이 좀 더 세밀하게 나옵니다.
필요한 최소한의 옵션을 보다 간단하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녹음된 파일 목록이 표시되기 때문에 지우거나 듣기도 편합니다.
Audio Recorder는 녹음 소스와 녹음 볼륨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 녹음기는 트레이 볼륨 아이콘을 눌러 나오는 패널을 써야 했으니, 이 쪽이 더 편리합니다. 녹음 파일목록이 나열되니 이것도 편한 부분. 그리고, 아래에서 보듯, 녹음 포맷을 ogg와 mp3까지 쓸 수 있습니다.
단점은 그 외 편집기능이 전혀 없고, 재생볼륨 버튼이 없다는 점입니다.

재생볼륨 버튼이 없으면 불편할 때가 있는데, 특히 컴퓨터에 이어폰을 연결해 쓸 때는 전체적으로 볼륨을 낮춰 놓기 때문에 전체 볼륨이 너무 낮아 녹음이 안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 불륨에서 웨이브를 최대로 해놓으면 Audio Recorder에서 녹음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기본값으로 mp3,  스테레오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 기본 녹음기는 모노에 품질도 낮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단점은 편집을 할 수 없는 것인데, 그건 mp3 DirectCut같은 다른 프리웨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Audacity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audacity.sourceforge.net/
Audacity는 소스포지 프로젝트입니다. Free Audio Editor and Recorder 란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멀티트랙 편집과 저장을 위한 웨이브 편집기입니다. 못해도 쿨에디트나 골드웨이브급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기본적으로 mp3와 ogg를 지원하고, 다중 트랙을 지원하는 관계로 프로젝트 단위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Audio Recorder보다는 훨씬 전문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