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샌디스크(Sandisk) CZ48 USB 3.0 메모리 메모 본문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샌디스크(Sandisk) CZ48 USB 3.0 메모리 메모

최저가를 찾아보면 요즘 16기가에 1만원대 초반, 32기가에 2만원대 초, 64기가 4만원대[각주:1]에 팔리는 USB메모리입니다.



usb 3.0을 지원해서 읽기 80MB/s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샌디스크 홈페이지: http://www.sandisk.co.kr/products/usb/drives/ultra3/

: 쓰기성능은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USB 2.0에 물린 사용기를 보면, 읽기는 usb 2.0을 가득 채워 나오고, 쓰기는 8MB/s 남짓이었다고 합니다.

usb메모리도 ssd와 비슷하게, 읽기는 사용된 칩셋 최고치를 뽑아주고 쓰기는 용량따라 가는 감이 있습니다.

이 사용기에서 4k 읽기 쓰기는 좋은 하드디스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아, 억세스타임은 하드처럼 느리지 않고 usb메모리의 그것입니다.


※ 샌디스크의 CZ80 시리즈는 SSD에 들어가는 컨트롤러를 넣어서 SSD급 읽기쓰기가 나온다는 얘기가 있었죠. 물론, 진짜 SSD만큼 나오는지는 않지만 일반 usb메모리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데는 다들 동의합니다. 웨어 레벨링같은 게 돼서 셀 수명관리도 한다는 얘기도 있거든요.

그 예 하나) http://artscape.tistory.com/8


다만, Z80 시리즈는 요즘은 순수 USB메모리로서는 최상위급 성능이지만, 가격대 성능비는 예전보다 떨어졌습니다. 저가형 32GB, 64GB SSD (SATA포트에 연결하는) 가격이 각각 4만원대, 6만원대까지 떨어졌기 때문입니다.[각주:2]


CZ48은 읽기성능은 usb3.0다워 좋은데 쓰기 성능은 고만고만하다는 게 단점.

(읽기 20, 쓰기 5 정도 지원하는 샌디스크의 하위모델은 32기가바이트짜리가 1만원대 중반입니다. 네, CZ48 16기가모델과 32기가모델의 중간 가격대)



성능을 알아보다, usb 2.0포트를 쓰는 구형 컴퓨터에서 레디부스트, 프리모캐시, usb메모리에 사전설치한 OS부팅(라이브시디, 투고, PE 같은)용으로 쓸 만 할까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캐시대용 역할은 아무래도 임시변통이겠지만 말입니다. :)


  1. 2014년 5월말 대형 오픈마켓 판매가 기준 3만원대 초로, 64기가급 USB 3.0 메모리 중에서는 괜찮은 가격. [본문으로]
  2. 5월말 기준, 120기가대 SSD 다나와 최저가가 8만원을 깨고 내려갔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