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 Visual CD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문서 편집

[!] Visual CD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Gizmo's freeware를 보다가 [ Best Free File / Disk Catalog Organizer ]
이런 글을 보았습니다. 기능 설명이 부족한 글이라 찾아 본 결과를 정리합니다. 아래는 그 세 번째입니다. 이 프로그램 역시 프리웨어입니다.

Disclib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Gentibus CD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Cathy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Boozet freeware Visual CD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www.boozet.org/visualcd.htm
설치파일 크기는 2.3MB정도로 작습니다. 꽤 매끄럽게 동작하며, 잘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특징을 요약합니다. :)
  • 1카탈로그 = 1파일입니다. 한 번에 한 개밖에 열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카탈로그를 보는 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위 화면에서, 탐색기창 바로 위에 Folder 옆 Favorites라고 보이는데, 이것, DVD를 스캔하면서 자동으로 Favorites에 등록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Favorites를 DVD목록 대신 쓰면 됩니다. 이건 아주 편리합니다.

  • 위 메뉴에서 볼 수 있듯, 암호를 지정할 수 있고, Update, Verify는 현재 저장된 것과 실제 미디어/폴더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 카탈로그에 들어가는 정보가 프리웨어치고는 많습니다. 압축 파일내 목록을 저장하는 기능은 rar파일도 완전하게 지원했습니다. Zip, Ace, 7zip, Cab, Rar를 지원합니다.
    - MP3정보 지원은 한다고 되어 있지만 별로였습니다. ID3태그 정도. 비디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비디오쪽은 볼 게 더 없다고 해야), 그림 썸네일 옵션이 있고, 그건 잘 됩니다. :) (하드디스크 인덱싱은 썸네일을 안만듭니다. 광미디어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렇게 썸네일 메이커가 있기는 합니다만 ;


  • 검색은 현재 카탈로그에서 해도 되고, 기본 검색 카탈로그 모음에서 해도 됩니다. 즉, 여러 카탈로그를 동시에 검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주석을 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카탈로그에 단 주석을 한 번에 다 볼 수도 있기는 있습니다. 하지만, 카탈로그 안에서 파일명을 바꿀 수는 없고, 기본 탐색기 화면에서 주석을 바로 보려면 상세 화면(detail)에서 보아야 합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소감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프리웨어치고 이만하면 되지 않았나 싶을 정도입니다.

욕심을 부려 본다면, 동영상 썸네일을 지원하지 않는 것, 파일명 변경이 안 되는 것, 가상 디렉토리라든가 카탈로그-카탈로그-DVD식으로 사용자가 분류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지원 미비 정도가 되겠습니다. 아, mp3 파일의 기술적 정보가 없고, 동영상 역시 마찬가지란 점은 아쉬운 점입니다. 일반적인 목록보관+검색편의 목적이라면 좋습니다.

PS. 한글은 문제없으나 유니코드를 지원한다는 말은 못 보았습니다.
ps2. 역시나.. 2바이트권 문자 지원 안 합니다. 한글은 겨우 나오지만 그건 시스템때문인 것 같네요. 주의하세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