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 Disclib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문서 편집

[!] Disclib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Gizmo's freeware를 보다가 [ Best Free File / Disk Catalog Organizer ]
이런 글을 보았습니다. 기능 설명이 부족한 글이라 찾아 본 결과를 정리합니다. 아래는 그 네 번째입니다. 이 프로그램 역시 프리웨어입니다.

Visual CD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Gentibus CD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Cathy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Disclib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www.lyrasoftware.com/index.php?option=com_content&view=article&id=23&Itemid=64&lang=en

Gizmo's 에서는 제일 극찬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써봤는데, 아까 Visual CD에서 바란 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없는 것도 있어서... 적어봅니다.

  • 스크린샷에 있듯, 한글 메뉴를 지원합니다. .
  • 이미지 썸네일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ID3태그는 지원합니다. 그러나, 여타 재생정보는 없습니다.
  • 가상 디렉토리를 지원합니다.
  • 카탈로그 파일 한 개에 여러 DVD/HDD/폴더 인덱스를 저장합니다. 한 번에 열 수 있는 카탈로그 파일은 한 개.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collection이란 걸 여러 개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스크린샷을 보면  Collection, Volume, Mixed 라고 된 부분이 메뉴 아래에 있는 게 보입니다.
Volume은 가운데 윈도같은 것입니다. DVD나 하드디스크 폴더 하나당 한 개씩. 스캔 하나당 하나씩입니다.
Collection은 자기 멋대로 분류를 만들고, Volume에서 DVD나 폴더나 파일이나 막 집어다 붙여 분류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가상 디렉토리. 왼쪽 창입니다.
맨 오른쪽 창은 선택된 폴더 부분을 보여주는 창, 아래는 부가 정보창.
Mixed가 바로 저 스크린샷입니다. Voluem과 Collection이 다 보이죠. Volume이나 Collection 하나만 찍으면 해당 뷰만 보입니다. mixed 상태에서 Collection에서 폴더를 왔다 갔다하며 찍으면 Volume쪽에 해당하는 진짜 폴더/파일로 초점(focus)이 이동합니다. 파일이나 폴더 이름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화면에서, collection view에서 renamed라고 된 폴더는 원래, 오른쪽에서 output이란 폴더입니다. volume view에서 그걸 집어다 collection view의 저 자리에 붙인 다음(drag & drop) 이름을 바꾼 것입니다.

이런 방식이 편할 때가, 성격이 같은 자료를 그때 그때 백업하다 보니 DVD여러 장에 흩어져버렸을 때입니다. 그 때, 일단 스캔을 뜬 다음 Volume View에서 Collection view로 폴더를 끌고 분류를 만들어 재구성하면 됩니다.


소감
mixed view가 무척 편했습니다. 동작도 이 정도면 안정적인 것 같고..
다만, ID3를 제외한 멀티미디어 부가 정보와 썸네일을 안가져오는 것, 그리고 한글 메뉴가 있긴 하지만 데이터 부분에서 유니코드는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또, volume view에선 카테고리를 만들 수 없다는 점도.. 예를 들어 박스A, 박스B식으로 묶을 수 있으면 좋을 텐데요.. 이렇게 몇 가지 미흡한 점이 보이긴 합니다.
하긴 다 되면 그런 프리웨어가 있을 리가 없겠죠.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