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ZOTAC Firestorm 오버클럭, 팬속도 조절 유틸리티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ZOTAC Firestorm 오버클럭, 팬속도 조절 유틸리티

내가 가지고 있는 ZOTAC ZTX650 비디오카드가, 이전에 리뷰한 MSI 유틸리티로는 50%아래로 팬속도를 줄일 수 없었다.  그래서 컴퓨터를 뜯어서 VGA기판을 봐야 하나 하다가 손놓고 있었는데, ZOTAC도 유틸리티가 있다 해서 한 번 설치해 본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녀석도 0%만들어줘도 50%에서 논다. MSI유틸리티가 문제가 있었던 게 아님. 실패.


다운로드는 ZOTAC Firestorm 이라고 검색넣으면 나오는 사이트에서 받으면 된다. ZOTAC사이트가 제일 먼저 뜨지만 단종(버전이 오래되었다. 아래 스크린샷에 보이지만 2013년판 2.12버전) 후 관리를 안 하는 지 링크가 깨져 있다. 설치파일 자체는 3메가바이트가 안 되니 부담없어 좋다.

아래는 설치 후 찍은 스크린샷이다.


정보

설정. 컴퓨터 시작할 때마다 시작해서 설정을 적용해주기.

모니터링. 팬속도가 50%

이건 오버클럭 메뉴. 별 생각없어서 이건 머.. 언더볼티지나 잡아줄까?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하단에 오버클럭 프로파일 저장 슬롯도 준비돼 있다.

요렇게 해봤는데, (점찍는 건 위치에 대고 마우스 왼버튼 클릭, 점없애는 건 점에 대고 오른버튼 클릭)

아래처럼 해도 팬속도는 50%로 모니터링된다(MSI때와 같은 결과다). 55%나 100%로 올려보면 모니터링값도 올라가고 팬소리가 우웅하고 늘어나니, 그래픽카드 BIOS에서 50%로 잡아놓기라도 한 모양이다.

이 팬소리가 아무래도 거슬리는데, 툴박스에서 팬컨트롤러 저항 커넥터라도 꺼내야 하나.. 하는 김에 BIOS(요즘은 UEFI던가)의 CPU팬설정도 혹시 디폴트값으로 돌아가 있지 않은 지 체크해야겠다. 케이스를 연다면 말이지.. 듀얼링크 DVI연결된 2560*1440해상도 모니터가 부팅할 때 화면이 안 보여서 BIOS들어가기도 번거롭고.. 아 귀찮귀찮.. =_=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