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MSI 애프터버너(Afterburner) : nVidia 비디오카드 쿨링팬속도 조절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MSI 애프터버너(Afterburner) : nVidia 비디오카드 쿨링팬속도 조절

원래는 GPU와 메모리 오버클러킹도 되는 프로그램입니다만

저는 팬속도 조절만 어떻게 해보려고.. nVidia의 드라이버는 제가 쓰는 건 한두 달 전에 업뎃한 것인데 하드웨어 조정 메뉴가 없습니다. nVidia 홈페이지에는 그래픽 카드 제어판에 있다고 표시해놨는데 그게 옛날 버전인지 고급 제품만 되는 지 여튼 제것은 없더군요. 그래서 좀 찾다가 이게 쓸 만 하다 해서 한 번 깔아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먼저 적으면, 제 카드에선 안 됐습니다. 뜯어봐야 할 것 같은데 귀찮아서. ;;


소개 및 다운로드:

http://gaming.msi.com/features/afterburner


팬속도 설정 설명:

http://supernov.tistory.com/11

요즘 프로그램답게 단계적으로 할 수도 있고 기울기로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직관적이지 못합니다. 적용된 것인지 알쏭달쏭하더군요.

수동으로 이것저것 해보고 나서 "아, 이렇게 찍으면 자동이구나"하고 감이 오더라는..


일단 제 GTX650은 이런데

쿨링팬이 항상 50%가 돌아가고 있어요.


아래는 설치 화면과 조작 화면 스크린샷 몇 가지입니다.

요 위에 이것이 팬컨트롤 메뉴. 

스킨만 멋지구리하게 해놓을 게 아니라 지금 무슨 상태인 지 좀 알기 쉽게 디자인하라고, 이 사람들아..



자동 팬 컨트롤 메뉴

이렇게 다양하게 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GPU-Z에서 50%돌고 있는 게 여기서는 팬1스피드로 보이고 50%

그리고 아래 주화면에서 슬라이드바를 밀어 수동으로 팬스피드를 돌릴 때 50%~100% 사이에서만 조절 가능. 밀고 apply누르면 거기 맞춰 오른쪽 모니터링 수치가 변하니 팬스피드가 팬1스피드와 대응하는 것이 맞음.

그런데, 설정으로 들어가서 저 위에 있는 팬스피드 설정을 0%부터 해주면.. 저거 30으로 하든 0으로 하든 전혀 반응이 없음. -_- 아래 GPU1 팬 어쩌구는 0에서 꿈쩍도 안 함.


아이비브리지 시스템으로 업글한 다음 GTX650을 달기 전에는 컴퓨터를 켰는 지 껐는 지도 몰랐습니다. SSD에 OS가 들어있고 요즘 하드도 조용해더 더욱. 그런데 VGA를 단 다음에는 이놈의 쿨러소리때문에 영 집중이 흐트러지네요.. 게임도 잘 안 하는데 쿨러 떼버릴까.. 그러다 깜빡 잊고 GPU로 트랜스코딩하거나 블루레이 틀었다 칩 구워버리는 거 아닌가.. (영상재생엔진때문에 온도가 그 정도로 올라가진 않겠지만, CUDA트랜스코딩은 확실히..)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