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사진찍은 뒤 SNS에 업로드하기 전에 파일에서 EXIF 정보 지우기 본문

모바일, 통신/SNS - 문화, 매체

사진찍은 뒤 SNS에 업로드하기 전에 파일에서 EXIF 정보 지우기

요즘은 프로그램이 좋아서, 이것저것 편집을 해도 EXIF정보를 보존해주기도 합니다. 이게 편하라고 있는 기능인데, 그렇지 않게 악용되는 경우입니다. 원래는 위치정보를 이용해 편리하게 분류하고 검색하고 이용하란 것인데 스토커용으로.. 

돌아보면, 옛날에는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자기 사생활을 다 올리기도 했습니다. 컴맹이 그 때 한 번 들어왔고,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하며 한 번 들어왔고, 이제 SNS를 하며 한 번 들어왔다고 생각하면 뭐.. 이것도 곧 지나가리라..겠죠? 범죄는 척결해야 할 것이지만, 그것과 별개로 사용 문화가 정착돼가는 과정.

그래서 공유 서비스들은 악용될 경우를 생각해 이런 기능을 넣기도 합니다. 아래는 구글 포토.

위치 정보만 지워줍니다.. EXIF정보를 다 지워주지는 않는 모양이니까 그것도 지우려 한다면 주의.
모든 사진에서 다 지워주는 것도 아니므로 그것도 주의.
(아예 카메라앱에서 사진에 위치정보를 기록하지 않는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구글것이든 애플것이든 자동정리하기가 좀 불편해지니까.. 모든 공유 항목에서 삭제하는 옵션도 있으면 좋을 텐데요.)

[구글 데우스]무심코 올린 인증샷, 범죄의 표적으로 돌아왔다
한국일보 2017.7.15

성폭행 혐의 남성, 합의 거부하자 피해자 친구의 페북 사진 단서로 병원 알아낸 뒤 찾아가 살해
추억 남기는 SNS가 범죄 초래 “게재 전 위치정보는 삭제해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진이 2013년 페이스북과 트위터 한국인 계정 934만개를 분석한 결과, 이메일 전화번호 등 식별정보가 공개된 경우는 1%에 불과했지만, 이름, 학교 등을 조합해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계정은 35만개에 달했으며 다수의 정보를 조합해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경우는 297만 계정에 달했다.

미국과 국내에서 관련 범죄 발생.


ps.

옛날에 소니에서 카메라에 달고 다니는 GPS악세사리를 내놓았던 게 생각났습니다. 요즘 카메라는 GPS가 달린 게 많고 스마트폰 카메라는 기본이니 그런 게 필요없지만.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