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티스토리의 저작권 설정 강제변경 버그?? CCL문제 본문

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티스토리의 저작권 설정 강제변경 버그?? CCL문제

제 블로그는 한때 CCL(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을 표시했지만, 그것을 철회하고 표시하지 않은 지 오래됐습니다. (그래도 CCL을 적용해 작성한 글은 계속 CCL이 붙어 있습니다)

본문섹션 우하단에 작게 이 그림이 붙어 있습니다.
이것이 컨텐츠를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푸는 CCL라이센스 표시와 설명 링크입니다.


문제는, 비록 CCL이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제가 결정해 푼 게 아니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다는 거죠. 방금 알았는데, 과거 어느 시점에 티스토리가 업데이트된 다음에 CCL을 자동 적용해 표시하도록 관리자 화면 설정이 강제 변경된 것 같더군요. 글을 되짚어 보니, 8월 업데이트때 이 메뉴가 바뀌었는데 대충 그 시점 이후로 쓴 글은 죄다 CCL이 붙어 있었습니다. 황당했습니다. 결국 그 기간동안 제가 쓴 글은 제가 바라지 않음에도 CCL 4.0 을 달아 날려버린 것입니다. 개편 후 CCL표시는 자그마하게 구석에 하나 붙는 걸로 바뀌었는데, 반대편 구석에도 다른 것들이 생겨서, 그 작은 아이콘이 CCL을 뜻하는 것인 지 지금까지 알아채지 못하고 몇 달을 그냥 두었네요. 이런.. 이 다음 CCL 파시스트들!



이것이 제 착각이면 좋겠지만(그리고 그럴 가능성도 꽤 있습니다만), 아무리 생각해도 저는 이걸 풀어놓은 적이 없습니다. 스킨개조할 때나 다른 관리자설정을 변경하다 같이 자동으로 바뀌었나?


혹시 모르니, 티스토리 블로깅하는 분들은 조심하시고 확인해보세요. 



추가)

이미 CCL허가해서 쓴 글은 일일이 글편집창으로 가서, CCL허가된 것을 철회해주면 됩니다. 세세한 부분을 지정해줘야 하기 때문에, 지금 티스토리의 글목록 관리 화면에서 일괄 지정하게 해달라 요구할 수는 없겠네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