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의 카테고리 갯수. 그리고 카테고리 기능 개선희망점 본문

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의 카테고리 갯수. 그리고 카테고리 기능 개선희망점

1. 

카테고리 제한은 500개더군요. 

제가 만들어본 게 아니고, 관리자 화면에 표시돼 있습니다. 현재갯수/제한갯수

그런데, 제 블로그 카테고리가 150개나 됐던가? ;;;;;;;;;;

153개에서 하나 삭제하니 152개가 돼서 갯수가 맞기는 한 것 같은데..

세어 확인해보진 않았는데, 그렇게 늘었는 지 몰랐습니다. ^^a;;;;;;;;;;;;;;;;


어쨌든, 최대치가 500개라니 넉넉하네요. :)



2.

카테고리 관리 기능 중 개선했으면 하는 점.


A카테고리에 글이 10개 있고, B카테고리에 글이 10개 있다고 가정하죠.

A카테고리를 없애고 거기 있는 글을 B카테고리에 넣고 싶습니다.

지금은 A카테고리를 선택해 보이는 글을 모두 선택해 B카테고리로 이동시키면 됩니다.

문제는 글이 좀 많을 때인데요.. 예를 들어, 제 블로그에는 글 갯수가 200개 정도 되는 카테고리가 몇 개 있습니다. 이러면 번거로워집니다.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그리고 단어를 검색해 나온 글이 좀 많아지면 본격적으로 번거로워집니다.


그래서 그냥, 카테고리 관리도 편하게 할 겸,

A카테고리를 B카테고리에 병합하면서 B카테고리로 합치기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글관리 화면에서, 지금 조건(검색 결과, 선택된 분류조건 등)에서 목록화된 전체 글이 몇 개라고, 위 그림처럼 상단 옆에 표시하는데, 이 목록 전체를 가지고 카테고리를 이동하는 기능이 있어도 되겠죠. 구현 방법은, 이를테면, 글갯수 옆에 체크박스를 하나 만들고 그걸 체크하면 글목록이 비활성화되면서, 전체 글목록을 어느 카테고리로 이동시킬 지, 지울 지, 공개/비공개/보호 속성을 줄 것인지 등을 고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3.

티스토리가 관리자화면을 완전히 엎어 버리고 몇 달 지났는데, 초기에는 화면전환도 로딩도 굼떠서 불편했습니다. 지금은 대단히 빠르네요. 새삼 실감했습니다. 요즘은 포토 업로더를 가지고 작업하는 모양인데, gmail에 파일 첨부할 때 그냥 끌어다 놓기로 해결하는 걸 배우면 좋겠습니다. 지금같은 load 탐색기창과 drag and drop 둘 다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2018.12.16. 댓글을 읽고 업데이트.


"자동분류"가 뭔지 모르겠어서.. ^^a;;

저도 그 불편을 좀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도 카테고리가 없이 태그로만 관리하는 것보다는 훨씬 체계적이란 생각이 들어서 크게 뭐라 하진 못하고 있었는데, 써주신 글을 본 김에 간단히 상상해봅니다.

(태그로만 관리하면 글 하나에 여러 태그를 쓸 수 있으니 카테고리로는 못하던 것도 됩니다. 단, 카테고리 목록은 티스토리에서 정식 지원하지만 태그를 카테고리처럼 써먹으면 그 관리는 완전 수동으로 해야 하는 불편이..)


이렇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은 해봅니다:

큰카테고리와 서브카테고리가 있으니까

아예, 저 부분을 선택박스로 하지 말고 현재 선택된 카테고리를 표시하는 버튼으로 만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1) 글편집화면에서는 큰카테고리목록만 표시해주고, 그 중 하나를 찍으면 그 큰카테고리의 서브카테고리가 열리는 식으로 하거나,

2) 팝업 레이어로 만들어 카테고리만 편집창을 채워 정보를 많이 보여주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 맥 OS X의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하는 식으로, 저 편집화면에서 카테고리목록 표시 방법을 개선해주면 좋을 텐데...

티스토리에서 의도한 것인지 아니면 OS별로 다른 API때문인지 모르겠지만,

1) 윈도우에서는 글편집창에서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적당히" 목록 몇 개만 보여주고 스크롤시키죠. 이게 답답합니다.

2) 그런데 맥에서는 웹브라우저의 티스토리 글편집창 세로 height를 전부 활용해서 카테고리 목록을 보여줍니다. 카테고리가 많으면 스크롤하긴 마찬가지지만, 화면 세로를 다 활용하니 시원시원해서 좋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