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모 컴퓨터 몰의 AMD CPU를 사용한 조립컴퓨터 행사모델 본문

견적, 지름직

모 컴퓨터 몰의 AMD CPU를 사용한 조립컴퓨터 행사모델

ㅃㅃ사이트에 올라온 글인데, 댓글이 많이 달렸습니다. 제품 자체에 대한 내용보다 컴퓨터 어떻게 마추면 되요? 이런 용도로 어떻게 해요? 문답이 더 많은 듯. :)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ppomppu&no=341809


관건이 되는 컴퓨터 본체는,

1) AMD 라이젠 3 레이븐릿지 2200G (쿼드코어/3.5GHz/쿨러포함/대리점정품) 을 CPU로 쓴 제품이 20만원 정도고, 2) AMD 라이젠 5 피나클릿지 2600X 멀티팩 (헥사코어/3.6GHz/프리즘쿨러/대리점정품) 을 CPU로 쓴 제품이 40만원대 초반입니다.


(그런데, 제가 글쓰는 시점에는 웹페이지에 열거된 부품 링크가 깨져 있는데 지금도 파는 상품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사양만 가지고 이야기해봅니다)


1번은 램 4기가 SSD 120기가인데, 저의 부모님 컴퓨터가 이렇습니다. 무난합니다.


기본램이 4기가인데 SSD를 쓰니 괜찮겠지만 조금 기대를 한다면 8기가로 변경하는 게 좋겠군요(요즘도 내장그래픽성능을 뽑으려면 8기가를 4+4기가짝으로 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전에는 그랬을 텐데).


SSD는 120기가인데, 별로 기대하지 않고 쓴다면 쓸만한 용량입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좀 쓴다는 사람이면 240기가로 변경하는 게, 나중에 뭐 더 살까 고민을 늦게 해서 좋을 겁니다.


2번은 램 8기가, SSD 240기가가 기본이군요. 이왕 게임을 생각했고 비싼 그래픽카드를 따로 달 정도면 16기가는 기본이죠. :) SSD용량증설이나 HDD를 달 지 여부는 어떤 게임을 어떤 식으로 깔아 하는지에 달렸으니 알아서.[각주:1] 게이머라면 이미 가지고 있는 저장장치도 있겠죠.


둘 다 보드는 A320칩셋인데.. 오버클럭을 어느 정도 받쳐주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댓글 문답 참고. (본래 오버클럭용은 B350칩셋이라고들 했는데 팔린지 오래되면서 A320에 장난쳐 기능을 일부 지원하는 보드도 등장했단 뉴스를 본 적 있습니다)


OS와 추천 소프트웨어도 넣을 수 있는데, 이렇습니다. 가정용과 회사용을 고르라고 만든 것 같군요. 물론, 리눅스를 쓰거나 이미 가지고 있다면 소프트웨어설치하지 않고 하드웨어만 살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대로 고르면 될 텐데,

소프트웨어가 컴퓨터 메인보드에 종속되는 DSP버전인지 아니면 컴퓨터를 바꿔도 새로 깔아 쓸 수 있는 FPP 버전인지, 마이크로소프트는 버전별로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알아두어야 할 사람은 자기에게 필요한 게 무슨 버전이고 저기서 살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스팀에 등록해놓고 그때그때 몇 개만 깔아 하고 지운다면 그렇게 필요할 진 모르겠는데.. 저는 게임을 잘 안 하고 대작게임도 안 해서 모르겠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