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삼성전자 스마트폰 배터리 캘리브레이션(battery calibration) 본문

모바일, 통신/휴대폰

삼성전자 스마트폰 배터리 캘리브레이션(battery calibration)

배터리를 재생해주는 앱은 아님. 불량은 불량임. 전화기 리튬전지는 오래 쓰면 용량이 줄어들게 되어 있음.


충방전을 오래 반복하며 보호회로의 칩이 저장해 참고하는 데이터가 실제 배터리상태와 달라질 수 있음. 그때 데이터를 리셋해 OS가 배터리용량을 재측정해주게 하는 방법.


특히 몇 년 사용한 중고 스마트폰의 배터리상태가 메롱이거나, 사용 중 갑자기 꺼진다거나 할 때, 원칙적인 해결책은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유상교체하는 수밖에 없음. 하지만 그 전에 마지막으로 한 번 정도 해볼 수 있는 수단. 체감 용량이 확 늘어나 정상화되는 일은 없지만, 적어도 약간은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음. (적어도 냉동실에 넣는 것보다는 낫다)



출처:

https://r1.community.samsung.com/t5/%EA%B0%A4%EB%9F%AD%EC%8B%9C-S/%EB%B0%B0%ED%84%B0%EB%A6%AC-%EC%BA%98%EB%A6%AC%EB%B8%8C%EB%A0%88%EC%9D%B4%EC%85%98%EC%9C%BC%EB%A1%9C-%EB%A7%88%EA%B5%AC%EB%A7%88%EA%B5%AC-%EC%B6%A9%EC%A0%84%ED%95%98%EC%A7%80-%EB%A7%90%EC%9E%90/td-p/803999


전화기 모델에 따라 저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것이 있다고 한다.

이런 모드 호출은 당연히 삼성전화기본앱으로 해야 한다. (T전화 안됨)


주의 : 지금 매우 피곤한 상태라, 글을 잘못 적었거나 중요한 문자를 오타냈을 수 있다.

위에 링크한 원문을 보고 따라하라. 나는 그렇게 해서 됐다.



충전완료하고[각주:1] 안 꺼지게 충전기를 연결한 상태에서,


이 화면에서  *#0228# 을 입력해 아래 화면이 나오나 볼 것.



하단에 QUICK START 가 보이는지 확인할 것.


다시 전화화면으로 돌아와서

*#9900# 를 입력할 것


그럼 아래와 같은 SYSDUMP 화면을 보게 됨.

주의: 함부로 누르지 말 것. 기억에.. Yes/No 확인받지 않고 실행하는 것도 있음.


저 메뉴 중에서,


DELETE DUMPSTATE/LOGCAT 을 눌러 지워줄 것.


BATTERYSTATS RESET 을 눌러줄 것.


여기까지 했으면 EXIT 을 눌러 저 화면을 빠져나옴.


다시 전화걸기 화면으로 가서,

이 화면에서  *#0228# 을 입력해 아래 화면으로 간다.



QUICK START 를 눌러줄 것.


그래서 홈화면으로 돌아온 다음 전화기 재시작하기.

그리고 배터리를 완전방전될 때까지 써주고, 알아서 꺼지면 그때 다시 켜서 또 꺼질 때까지 두기.[각주:2]



※ 이 방법의 다른 방법으로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서드파티 캘리브레이션 앱을 받아 어떻게 해주라는 게 있다. 단, 그것은 폰이 루팅되어야 동작한다는 말도 있고, 그런 간단유틸리티를 빙자한 악성앱도 많기 때문에, 저 방법을 쓸 수 있으면 그쪽을 알아보는 건 비추.



저런 모드로 들어가지 않고 해보는 방법은(이건 안드로이드폰 일반), 다른 글에서 본 것인데,


1. 전화기가 배터리를 다 쓰고 방전돼 전원 off 되게 두기. (꺼지면 켜서 다시 꺼질 때까지 두기)

2. 꺼진 상태에서, 전화기를 켜지 말고 충전완료하기. (100%뜨고 한두 시간 기다리거나 한두 번 충전플러그를 뺐다가 다시 꽂아 좀 기다려 확신하기) 그런 다음에 플러그빼고 전화기 켜기.


1~2를 1번인지 2번인지 모르지만 반복.


이런 말도 보인다. 경험상 이렇게 해서 조금 나아지나 모르겠을 때도 있지만, 확실하 건 상단에 적은 저 방법이다.



* 그래 봐야, 빨리 닳는 건 별 수 없다.

동일 모델 괜찮은 전화기는 꺼두면 몇 시간이 지나면 5%도 안 닳는다. 하지만 배터리맛간 놈은 저렇게 해도 꺼두면 같은 시간동안 10%는 빠져 있다. 무슨 AOD켜놓은 것도 아닌데. AMOLED화면에서 전력소비가 아주 적은, 검은바탕화면에서 전자책을 읽어도, 배터리잔량이 정상폰보다 훨씬 빨리 줄어드는 게 눈에 띈다.


하지만 적어도, 이제 LOW BATTERY 경고는 가끔은 내준다. (캘리브레이션해도 경고없이 꺼질 때가 있다) 그리고 배터리 수명을 길게 만들진 못해도, 수치보정을 통해 안 쓰던 숨은 용량을 약간 찾아냈는지, 캘리브레이션하지 않았을 때보다는 사용 시간이 약간 늘었다. 그러나, 결국 불량은 불량이다.


  1. 다른 글을 보면, "한두 시간 정도 지났거나, 플러그를 뺐다 다시 꽂아두기를 몇 번 해서 표시만이 아니라 진짜 100%완충이라고 짐작한 상태에서" [본문으로]
  2. 두세 번 반복하란 말도 있지만 많이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완충쪽도 그렇지만, 리튬전지는 진짜 완충완방이 되면 수명이 팍 깎인다고 하니..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