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리튬전지수명 500회 충방전기준은 80%용량까지라.. 본문

모바일, 통신/휴대폰

리튬전지수명 500회 충방전기준은 80%용량까지라..

마치 전구수명을 90%광속유지로 따지는 어떤 기준처럼?

한국전기연구원 블로그
https://m.blog.naver.com/keri_on/221176898751

배터리도 추위를 탄다? 겨울철 배터리 관리방법

요즘 이상하게 배터리가 빨리 닳는 것 같이 느껴지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겨울철이 되면 많은 분들이 저...

blog.naver.com


그런데, 이 문장을 읽다 든 생각이,
중고 스마트폰이다.

지금은 무약정가입도 늘었지만
2년 약정이 지나 시중에 풀리는 전화기 배터리상태는 어떨까하는 생각.

2년이 80%라고 상정하고 만드는 걸까.
2년된 폰은 꽤 괜찮았는데, 출고일에서 3년이 지난 폰은 확실히 배터리가 줄어든 걸 체감할 수 있었고, accubattery앱을 오래 깔아두고 계산해놓은 걸 보면 용량이 2/3정도가 되어 있다.

요즘은 일체형으로 나와 그런지, 전화기를 바꾸는 생각을 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배터리일 지도. 삼성 엘지폰이라면 서비스센터 배터리교체비는 내가 알아본 기종은 실비란 느낌이었지만.
소위 광탈증상같은 고장이 아니라면, 배터리가 줄어드는 건 점진적이라 적응하며 보조배터리가 필요하다는 정도 생각하다가, 전화기를 바꾼 다음에 차이를 확 느끼는 것 같다. 요즘은 유튜브를 많이 보니 배터리소모도 늘어 좀 다를지 모르지만.

아, 스마트폰배터리는 쓰기 나름이란 생각도 든다. 팁 하나가 편의상 10퍼센트에서 꽂아 90퍼센트까지만 충전하는 것이지만[각주:1], 그것말고도.

※ 얼마 전 새 삼성폰 중급폰같은 사양이 매체에 공개됐는데, 배터리용량이 7600mah라고 했다! 딱히 아웃도어 컨셉도 아닌데.. 화면도 크고 무게도 220그램대. 알고 보니 아이폰은 배터리가 훨씬 적으면서 그 무게인 놈이 있었다. 이건 요즘 트렌드? 150그램대가 좋고 180그램보다 무거우면 내게는 부담이 됐는데..


  1. 이건 어디서 읽은 것과 내 경험. 틀렸을지 모르니 알아서 확인하기. 배터리앱으로 min 10%, max 90%알람뜨게 지정하면 편하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