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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마스터(소형상용차: 밴, 미니버스)에 대한 기사들 본문
2018년 가을부터 판매. 2021년 현재, 3천만원대부터. 스타렉스, 카니발, 쏠라티의 사이 어디쯤.
표준 길이와 장축이 있고, 각각 밴과 버스가 있다. 차체 높이가 2.5미터라서, 구급차같은 특장차나 특정용도 화물차 등으로 개조할 때는, 만약 모든 건물의 지하주차장에 출입할 수 있게 하려면 높이를 약간 낮추어야 할 것 같다. 그렇게 한 경우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ㄴㅁ위키 항목 링크.
다나와 자동차 르노 마스터 링크
2020년 봄 사용차신문.
http://www.cvinfo.com/news/articleView.html?idxno=12604
: 스타렉스밴과 포터 화물차와 비교한 기사.
http://m.autotimes.hankyung.com/article.php?aid=202006171707571
버스모델 시승기. 2020년 한경기사.
2021년 2월 월간 판매량은 120대.
모델
https://m.renault.co.kr/vehicles/master.jsp
이 차의 다른 용도.
1. 학교, 학원, 어린이집 통학차량. 2021년 1월 기사.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1010596472
개정된 법령 수혜. ^^
"2020년부터 시행중인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충족하는 유일한 차로 꼽히면서 대체불가한 상품성도 갖추게 됐다. 개정된 규칙 제25조(승객 좌석의 규격 등)에 따르면 어린이 운송용 승합자동차의 좌석 규격 중 머리지지대를 포함한 좌석 등받이의 높이는 71㎝ 이상이어야 한다. 하지만 학원이나 태권도 도장 등 어린이 교습업체에서 주로 사용하는 현대차 스타렉스와 기아차 카니발 등의 승합차 보조 의자 등받이 높이는 65㎝가 채 되지 않아 해당 조항을 충족하지 못한다. 보조 의자를 탈거하면 승합차가 아닌 승용차로 분류돼 통학용 차로 운영할 수 없다." - 한국경제신문
스타렉스와 카니발은 법위반. 쏠라티와 미니버스는 5천만원대에서 시작하고 필요에 비해 고사양.
다만, 저건 1년 전부터 말이 많았던 모양인데, (생긴 연유는 [링크 기사] 참조)
www.mk.co.kr/news/society/view/2020/01/41068/
그 뒤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더 나오지 않아서, 2021년 기사를 어느 정도까지 읽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캠핑카 차대로서 공간활용하기 좋고 예쁜데, 쏠라티보다 많이 싸다는 점.
https://m.etoday.co.kr/view.php?idxno=1963513
르노의 출고기준 2할이 좀 못되는 양이 개조차로 나가고 8할이상이 순정이란 내용이 이 글에서 링크한 글 중 어디에 있다.
http://www.autotribu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16
캠핑카 개조 예. 이 매체의 하단링크 관련기사에는 더 싼 포터(하지만 불편하고 차고높은)를 개조한 캠핑카 사례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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