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저축은행중앙회 정기예금금리비교사이트에서 본 정기예금상품 몇 가지(+ 전국은행연합회) 본문

견적, 지름직/금융과 보험

저축은행중앙회 정기예금금리비교사이트에서 본 정기예금상품 몇 가지(+ 전국은행연합회)

1.

저는 새마을금고와 지역농협까지는 통장이 있는데, 다른 저축은행에는 아직 통장을 만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 내용은 관심가서 찾아본 내용이지 추천까지는 아닙니다. 그러고 보니 저축은행중앙회에서 검색한 내용에는 현황목록에 있는 저축은행만 나오지 지역농협이나 새마을금고, 상호신용금고, 그리고 '저축은행' 이름을 달고 있는 어디는 안 나오는군요. 그리고 농협은행, 수협은행 (아마 중앙회)상품은 은행연합회에서 검색해야 합니다.

 

-----------

전국은행연합회와 저축은행중앙회

 

전국은행연합회: 은행 예적금상품 금리비교

사원은행

  • 정사원 :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및 인터넷전문은행 등 전체 국내은행 및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주택금융공사 등 은행과 밀접한 업무를 수행하는 금융회사 (현재 23개사)
  • 준사원 : 국내에 사무소를 둔 외국은행의 국내지점 (현재 35개사)

은행연합회 예적금상품 금리비교에 나오는 은행들:

 KDB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한국씨티은행  SH수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금리비교:

https://portal.kfb.or.kr/compare/receiving_deposit_3.php

 

 

 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 예적금상품 금리비교

전국 저축은행 현황

  • 서울(23): DB, JT친애, KB, NH, OK, OSB, SBI, 대신, 더케이, 민국, HB, 스카이, 바로, 신한, 애큐온, 예가람, 웰컴, 유안타, 다올, 조은, 키움예스, 푸른, 하나
  • 인천/경기(19): JT, 금화, 남양, 모아, 부림, 삼정, 상상인, 세람, 안국, 안양, 영진, 융창, 인성, 인천, 키움, 페퍼, 평택, 한국투자, 한화
  • 부산/경남(12): BNK, DH, IBK, 고려, 국제, 동원제일, 솔브레인, 에스앤티, 우리, 조흥, 진주, 흥국
  • 대구/경북/강원(11): CK, 대백, 대아, 대원, 드림, 라온, 머스트삼일, 엠에스, 오성, 유니온, 참
  • 광주/전남/전북/제주(7): 대한, 더블, 동양, 삼호, 센트럴, 스마트, 스타
  • 대전/충남/충북(7): 대명, 상상인플러스, 아산, 우리금융, 오투, 청주, 한성

 

금리비교:

https://www.fsb.or.kr/findeinregu_0100.act?ETC_YN=Y 

-----------

참고.

 

 

 

2.

금융그룹이름과 로고를 공유하는 계열 저축은행들은 주로 2010년대 초반 한번 난리가 났을 때 수습책으로 은행과 증권사금융지주회사들이 인수한 것이 기원인 데가 몇 군데 있습니다. NH저축은행(현재 NH농협은행쪽), 키움저축은행, 키움YES저축은행(현재 키움증권쪽), 대신저축은행(현재 대신증권쪽), 한국투자저축은행(한국투자증권쪽) 등.

 

[NH] 비대면 정기예금

NH저축은행

 

상품설명

 

 

 

메모

이 상품은 이자지급방식이 두 가지입니다. 만기일시지급식(복리식), 매월이자지급식(단리식). (5대 시중은행의 정기예금은 그냥 단리 만기일시지급식입니다) 저축은행들 정기예금은 이렇게 표시한 상품들이 있군요. 가입할 때 이자지급방식을 정하게 되는지 어떤지는 해보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아래 표에 따르면, 만기일시지급식(복리식)을 고르면 6.06%인 효과라고. 

이 글을 적으며 메모하게 된 이유 중 하나.

 

상품설명웹페이지에서 금리안내부분을 다시 가져와봅니다.

* "비과세종합저축"은 65세 이상 고령층과,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각종 유공자 중 법령에 의거해 해당하는 사람들이 쓸 수 있는 것입니다. 예적금상품을 가입하면서 비과세종합저축을 적용하면 이자소득세 등이 없습니다. 단, 전 금융기관 합계 5천만원 한도입니다.

 

 

우리은행 금융계산기에 넣어본 것.

ㅡ 우리은행 금융계산기에서 단리 5.9%를 넣으면 만기까지 지급되는 세후 이자가 499140원으로 계산되고, 이것은 위 표에서 단리로 월 41606원을 12개월동안 지급받을 때와 비슷합니다(41606원*12개월=499272원).
ㅡ 우리은행 금융계산기에서 복리 5.9%를 넣으면 만기까지 지급되는 세후 이자가 512861원으로 계산되고, 이것은 위 표에서 복리계산해 만기일시지급받을 때 12개월 후 지급받는 512868원과 비슷합니다.

  

 

 

 

[대신] 스마트회전정기예금

대신저축은행.

 

앞서의 NH저축은행상품과 마찬가지로 금리는 5.9%면서, 12개월약정이 지나면 한 주기가 지나 새 주기로 쳐서 자동재예치됩니다. 해지하면 앞 주기의 이자는 만기해지로 쳐서 그대로 받고, 새로 들어간 주기의 이자만 중도해지로 쳐서 불이익이 없도록 하는 것도 같습니다.

이자지급방식도 마찬가지로 매월지급식(단리)과 만기지급식(복리)로 해서 복리기준 6.06%효과인 것도 같습니다.

 

 

 

 

[키움] 비대면 회전식정기예금

키움저축은행

 

앞서와 같이 금리 5.9%고 이자계산방식도 같고, 회전주기도 같아보입니다.

하지만 비슷하거나 조건이 같아보여도 이 회사들이 표준약관을 공유하는 것은 아니므로, 각 회사의 상품은 각각 따로 보고, 자세하게 읽어봐야 합니다.

 

 

저축은행중앙회의 검색결과에 키움저축은행과 키움YES 저축은행의 연리 5.9%짜리 회전식 예금상품은 4개가 올라와 있어서 그 중 하나만 메모해봤습니다.

 

 

[한국투자] 정기예금(복리)

한국투자저축은행

 

상품설명에 비대면과 영업점가입의 차이를 설명한 부분이 있습니다. 비대면이 5.85%가 나옵니다. 

 

여기는 1년 5.85%,(2년 이상 5.95%), 복리식(만기일시지급식). 

1년단위 회전식이 아니므로 만기 전에 해지하면 모두 중도해지가 됩니다.

 

앞서 찾아본 다른 상품설명들과 달리 원금 1천만원을 1년 예치하면 이자가 얼마인지 계산식이 있지만 예시는 없습니다. 그래서 금융맹인 제게는 그 부분이 어렵네요.

 

 

 

그 밖에도 상품이 많이 나오는데, 일단 여기까지입니다.

 

저축은행중앙회 검색결과는 모인 데이터를 표시해주는 것이므로, 중앙회 검색결과에 있는 링크를 타고 저축은행사이트에 가면, 고시금리가 바뀌어있기도 합니다. 이 글을 적으며 찾아본 곳 중에도 21일부터 새 금리를 고시한다고 공지를 올린 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 저축은행사이트의 상품목록을 보면, 검색결과에는 없지만 비슷한 상품도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