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웹갈무리, 노트 프로그램 Evernote (에버노트) 의 버그랄까, 문제 본문

모바일, 통신/용도지정 인터넷 저장공간

웹갈무리, 노트 프로그램 Evernote (에버노트) 의 버그랄까, 문제

※ 몇 가지 더해서 발행으로 놓고 갱신합니다.

에버노트도 잘 사용중인 물건이지만, 문제점이 없지는 않습니다.

evernote.com

첫째, 대기모드, 특히 최대절전모드에 들어갔다 나오면 곧잘 프로그램이 에러를 내며 강제종료됩니다. (=> 이건 조금은 나아진 듯. 하지만..)

:

이게 항상 그러지는 않은데 신경쓰이더라고요.

둘째, 에버노트의 윈도용 프로그램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플러그인을 같이 설치하는데, 만약 IE에 문제가 누적돼서 웹브라우저 초기화를 하면, IE에 다시 플러그인을 깔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한 가지뿐입니다. 에버노트 자체를 데이터를 남기고 설치 제거(언인스톨)한 다음 다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즉, 액티브X 프론트엔드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에버노트 본 프로그램 메뉴에  "reinstall active X for IE'항목이 하나 있으면 좋을 텐데요). Firefox와 Chrome은 브라우저내 확장 프로그램이므로 웹브라우저를 초기화해도 얼마든지 설치 가능합니다. 특히 Firefox용 애드온은 에버노트 프로그램과 별개로 설치되면서도 에버노트가 설치돼있으면 컴퓨터 클립을 우선으로 합니다.

에버노트를 제거하더라도 레지스트리를 완전히 삭제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스크랩 파일을 이를테면 d:\evernote 에 만들어두었더라도 다음에 설치할 때 알아서 데이터 파일 폴더를 그걸로 잡습니다. 물론 설치 중이나 설치 후에 바꿔줄 수 있습니다.

=> 단, 설치 후에 바꿀 때는 최초 실행시 바로 바꿔줘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docs and settings 폴더 아래에 그동안 웹에 저장한 크립 전부 싱크받아버립니다. 웹서버에 저장된 양이 많으면 이거 엄청 짜증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설치할 때 입력화면이 나오지 않았다면(재설치 혹은 다른 계정에서 쓰려고 설치할 때 그럴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저 화면에서 왼쪽 Evernote라는 메뉴에서 옵션을 클릭해 저장 폴더를 사용하던 것으로 정해줍니다.



이 부분이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이, 여러 계정에서 에버노트를 쓰려고 할 때, 이를테면 관리자 계정과 자기 개인 계정에서.. 각 계정마다 에버노트를 설치해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에버노트 자체는 계정별로 돌아가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어서 이렇게 하면, 데이터 폴더는 각각이지만 지만 설치 폴더는 중복입니다. c:\program files죠. (중복이라도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한 계정에서 설치할 때 다른 계정은 사용하지 않고 로그아웃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파일이 사용중이면 덮어쓰지 못하니)


플러그인이 안 깔려 있어도, 현재 웹브라우저 창에서 영역을 선택한 뒤, 트레이의 에버노트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거나 지정한 핫키를 사용하면 되기는 합니다. 그런데, 웹브라우저에 있는

요 기능을 애용하던 사람은 핫키를 외든가 트레이 아이콘을 경유하는 방법은 불편하더란 얘기죠.

이 둘은 최근 끝단위가 .4로 버전업된 다음에도 계속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가끔이지만 스크랩을 할 수 없다며 에러를 낼 때가 있습니다. 이건 윈도 에러 대처 1장 1절. '껐다 켜기 신공'을 시전하면 없어지더군요.


※ 불평만 써놓고 가기가 그래서 조금 답니다. 에버노트가 웹스크랩과 웹노트만 하는 줄 아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저도 맨날 그것만 이용했고 소개했으니.. 하지만 에버노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라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 그런 용도입니다.

여기서, New Note 라고 되어 있는 걸 써보면 메모장처럼 빈 노트패드가 하나 나옵니다. 관련해 에버노트의 여러 기능 단축키는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해 에버노트를 연 다음 메뉴에서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끝으로, 구글 크롬용 에버노트는 아직 윈도용 클라이언트에 연동되지 않고 웹클리핑만 해줍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