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에버노트(evernote) 웹클립 문제 본문

모바일, 통신/용도지정 인터넷 저장공간

에버노트(evernote) 웹클립 문제

에버노트를 일 년 이상 써오면서, 슬슬 단점을 적고 있습니다.

1) 매월 40MB를 주긴 하는 모양인데, 윈도용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클리핑하면 매번 용량확장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리고 클립을 더 못하겠다느니하며 버팁니다. 무료 버전이라 이러는 모양입니다.

2) IE에서 웹클립(즐겨찾기를 이용한 클립)을 하면 갈무리를 못하겠다는 말은 안 나옵니다.

3) 구글 크롬이나 Firefox에서는 애드온에서 프로그램을 쓸 것이냐 웹으로 직접 보낼 것이냐를 고를 수 있거나, 웹으로 보낼 때 최소한의 정보만을 갈무리(이미지, 스타일을 제외한 텍스트)하여 정보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즐겨찾기를 이용한 갈무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IE에서 문자코드 인식오류가 있습니다(사파리와 오페라에서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불여우는 애드온에서 웹으로 보내도록 지정할 수 있고, 크롬 익스텐션에서는 윈도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선 잘 보이는데 에버노트 갈무리를 하면 코드가 깨져 있죠. 이렇게요.

원문

자동 인식

한국어 지정

 이렇습니다. 이렇게 갈무리되는 페이지가 있고 아닌 곳이 있는데, 이렇게 되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 같은 페이지를 열어 갈무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윈도용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갈무리하면 이런 일은 거의없지만(없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용량을 많이 쓰면 윈도용 클라이언트가 웹으로 보내는 것보다 별로 빠르지 않고, 메모리를 점유하며(램 1G시스템에서는 느껴집니다), 백그라운드 작업을 종종 하고, 더 갈무리 못하겠다고 불평을 하기 때문에 좀 문제가 있습니다.

그 밖에, 즐겨찾기를 이용한 갈무리는 교차스크립팅(Cross Side Scripting; XSS)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에서는 기본 보안 설정에서는 노란 줄이 나오면서 경고를 하고 갈무리가 안 됩니다. 이걸 풀어주려면, 도구> 인터넷 옵션> 보안 설정에서, 사용자 지정.. 을 클릭하고, 스크립팅> XSS 사용 에 체크해주면 됩니다.

에버노트의 윈도용 클라이언트를 안 깔 수는 없습니다. 에버노트 웹에서 문서 관리를 하자면 속이 답답할 정도로 느리고 또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여러 문서를 지정해 폴더를 옮기거나 속성을 변경하거나 등. 그런 작업은 클라이언트에서 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는 언급한 문제점이 있기에, 저는 설치만 하고 갈무리는 웹으로 직접 보내고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