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대기전력소비 1순위 전기제품은 셋톱박스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

대기전력소비 1순위 전기제품은 셋톱박스

한국전기연구원 발표 기사입니다.

1등 셋톱박스(케이블TV, IPTV, 위성TV등에 쓰는 것들 말이죠. 독립형으로 모니터에 연결하는 것도 꽤 들어갈 것 같습니다. 서비스사가 주는 건 선택권이 없지만[각주:1] 독립형은 고를 수 있으니까 제품사양표를 잘 보시길).

셋톱박스가 전기를 많이 먹는 이유는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한 번 켜놓으면(즉, 셋톱박스가 부팅한 상태라면) 전원을 꺼도 플러그를 뽑지 않은 이상, 대기모드로 들어간 컴퓨터와 비슷합니다. 부팅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리모콘의 전원단추를 눌러 끄더라도 LED만 꺼진 척 하지 내부적으로는 잘 해야 (컴퓨터로 치면) 일종의 STR, 신경 안 쓰고 만들었다면 Standby 상태에 들어가 있는 것인데, 대기모드에서의 전력관리를 신경써서 설계한 제품이 아니라면 이번 조사에 나온 것처럼 평균 12와트 이상 먹는다 해서 이상할 건 없죠. (컴퓨터의 STR모드도 대기업제품이나 전체적으로 소비전력을 줄이는 쪽으로 신경쓸까.. 그것도 잘 해야.. 조립품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부품 궁합문제도 있고,CMOS셋업과 OS설정 문제도 있거든요. 그리고 성능향상을 위해 그거 꺼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

2등은 인터넷 모뎀, 공유기 종류로 약 6와트 정도라네요. 옛날에는 모뎀과 공유기 소비 전력이 상당했지만 점점 전기를 적게 먹게 됐는데, 요즘은 다시 좀 먹는 모양입니다.

그건 뭐, 요즘은 더 센 전파를 날리고 안테나가 많이 달린 더 고속 유무선공유기가 일상화되고 있으니..

3등은 보일러라고. 이것도 거의 6와트 정도라네요.

이 세 가지는 그렇게 많이 먹는 것 같지는 않아보여도, 국가적으로는 크기 때문에 법개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전기밥솥도 포함되는데.. 예전에 소비자원이던가 소비자단체던가, 전기밥솥 소비  전력을 체크한 적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상당한 편차가 생긴 것을 알게 됐죠. 뭐냐 하면, 밥지을 때는 비슷비슷하게 전기를 먹는데, 보온할 때 소비 전력이 어떤 건 대단히 작고 어떤 건 밥지을 때와 비교될 정도로 많이 먹더란 겁니다. 그래서 실제 보온시간이 하루 중 거의 다니까 표시 소비 전력은 같아도 실소비전력은 몇 배씩 차이가 나더란 얘기입니다. 전열기와 경우는 좀 다르지만 그런 전기밥솥도 팔 수 없도록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런 것들을 포함해, 만약 대기전력 기준을 강화하고 소비전력 표시 및 판매 기준을 강화해서 한 가구에서 줄일 수 있는 대기전력 합이 20와트 정도라고 가정하면(전력관리 못하는 컴퓨터 두 대에 공유기 한 대만 물려도 이것보다 더 먹을 수도 있을 겁니다), 한 달에 14.4 kWh 입니다. 한 달 300kWh대를 사용하는 가구라면 월 3~4천원 사이가 됩니다. 개별 서민 가구에서 그 정도 돈을 아끼자고 쓰던 걸 내다버리고 새로 절전형 제품을 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구당 20와트면 1000만 가구면 2억 와트 = 2 x 10^8 W = 200000 kW 입니다.

 

그런데, 이런 게 가정만 그렇진 않을 테니.. 생각에, 일반 업무용 전기, 전자제품도 규정을 잘 만들기를 바랍니다. 가정용보다는 업무용 기계가 용량부터 훨씬 크고, 일반용 전기료가 싸다고 막 만들고 광고하는 걸 자주 보니까. (요즘 과장 허위라고 기사나온 "월 xxx원 전열기/냉난방 겸용기"도 경제신문보면 십여 년 전부터 매년 겨울 초입때쯤부터 겨울내내 전면 광고올라왔습니다. 주택 뿐 아니라 농가와 사무실, 상가에서 쓰면 나방비 절약된다고 그렇게 광고를 해댔죠. 기계 크기로 보면 그거 주용도가 가정이 아닌 건 뻔한 일.)

 

전기연구원 사이트 주소입니다. 캠페인 팝업이 뜨네요. 그런데, 이번에 기사나온 내용은 없군요. 웬만한 정부기관은 보도자료는 따로 메뉴를 만들어 관리하는데 제가 눈이 안 좋은 지 못 봤습니다.

http://www.keri.re.kr/

  1. 구형과 신형이 있을 때, 신형이 소비전력이 더 적다는 소문이 돌면 일부러 그걸로 바꿔달라고 서비스신청하는 눈치빠른 사람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