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훈민워드, 싱크프리 오피스, 오픈오피스 링크, 간단 메모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문서 편집

훈민워드, 싱크프리 오피스, 오픈오피스 링크, 간단 메모

이 글은 몇 년 전에 다른 블로그에 쓴 글을 옮겨온 것입니다. 링크와 몇 가지 수정을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읽을 때 주의해주세요.

어떤 일을 할 때 어떤 SW가 좋을까? 일을 할 때는 가장 알맞은 것을 사 써야 합니다. 그러나, 취미일 때는 좀 손이 더 가더라도 공기와 같은 것을 찾아도 변명이 되겠지요.
구글 오피스는 워낙 유명하니까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고, 그 외 후보를 적어봅니다.


  • 훈민워드i 라이트 ( http://www.jungum.com/ ): 고유명사인 훈민정음과는 별도로 훈민(訓民)+워드(word)라고 작명한 센스가 이해가 안간다만, 해당 그룹에서 사용해선지 프로그램은 꾸준히 나오고있고 충실하게 잘만들어졌다.. 원래 '한글날을 국경일로!'라는 취지로 좀 독특한 공개배포 라이센스를 채택했지만, 지금은 위 사이트에서 무료배포중이다. 라이센스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는 모르겠다. 비상용중에서는 흔하지않게 공문서용 xml과 한글97을 읽고 쓸 수 있다. 소개글. 훈민정음오피스도 웹 오피스가 생겼다. 한컴 자회사인 싱크프리 오피스, 넷피스 등이 자바 런타임이나 훈민정음 웹오피스는 윈도 전용이란 단점을 안고 있다. 대신 자바가 아니므로 구동사양 및 속도에서 더 낫다.
    PS> 훈민닷컴이 정음닷컴으로 바뀌면서, 훈민정음 라이트 버전은 더 이상 공식 사이트에서 개인에게 무료배포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한글날을 공휴일로!라는 모토로 배포한 설치본은 아직 인터넷에서 구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 현재는 포스트잇같은 메모 프로그램과 모바일용 워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오픈오피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래가 있지만 지금은 MS워드, 파워포인트, 엑셀을 공개프로그램으로 대체할 목적으로 유지되는 프로젝트의 산물이다. 도움말과 자잘한 기능을 사용하려면 자바가상머신을 설치해야한다. MS제품의 파일을 잘 읽고 쓸 수 있다. 다만 인터페이스가 좀 유닉스적이랄까.. MS오피스보다는 복잡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불편함은 있다. 호환성 문제는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할 정도. MS오피스의 고급 기능은 쓰지 못하거나 실험적으로 들어간 상태. 초기에 비해 디자인이 많이 미려해졌다.
  • 엑셀파일 호환 무료 스프레드시트: 오픈오피스 Calc도 꽤 성능이 좋다. Gnumeric도 좋으며, SpreadCE는 ppc용 플랫폼도 나와 있다. 호환성은 Calc, Gnumeric이 가장 좋고 기본 함수만 사용한다면 엑셀 대용으로 충분하다.


  • 씽크프리 오피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개기사] [ 국어 위키 소개 ] 자바기반, 가벼운 다중언어 멀티플랫폼 대안 오피스. 온라인 연결되는 PC에서는 무료회원 가입으로 사용가능할 전망. 한쏘프트에서 출시했으니 아래한글 최신버전 호환성을 기대해본다.
    - 이러면 한글2005에 타격이 있을 것 같지만 아마 무료회원가입은 개인자격일 것이다. MS홈에디션처럼. 기관, 기업에는 10만원쯤에 팔리는 정품을 팔 듯, 10여만원은 훈민정음 오피스 등 각종 대안오피스의 최저 가격대다.
    - MS에서는 생산성도구란 측면에서 못따라올 것이라했다. 맞는 말이다. 이미 현장에서 체계화돼 오피스 프로그램 자체가 하드웨어취급을 받고 있으니까. 그럼 관건은 'MS오피스 사용방법(비 네트워크 기능에 한정)을 기본교육, 가능하면 중급교육까지 배운 사용자가 현장에서 사용할 때 지장이 없고 전환교육도 필요없어야한다' 는 점이 되겠다. 아마 개인사업장 및 10인이하 소규모 사업장 등 반드시 MS오피스가 아니더라도 MS오피스 파일을 읽고 쓸 수 있고 저작권문제를 해결해야하는 곳, 대규모지만 사용특성상 오피스 수트를 연동해 체계화하지 않은 교육기관 및 아직 아래한글을 많이 사용하는 공공기관이 주 타겟이 될 것같다. 엑셀이 돌면 됐지 그것이 MS엑셀인지 묻는 영세사업자는 못봤다. 어느정도까지의 기본 응용 호환성(스크립트, 애니메이션 커맨드, 조판모양 일치 등)만 갖춰지면 경쟁력이 있다.
    - 최신버전 한글파일을 읽고 쓸 수 있으며, 웹오피스지만 프로그램이 HDD에 깔리기 때문에 실행속도가 빠르다.
    비상업적 용도(non-commercial use)에 한해 무료라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것은 사용 조건글을 읽어보세요.
    http://help.thinkfree.com/views/html/etc/popup_terms.html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과 MS에서도 각각 웹오피스 프로그램은 내놓았다. 구글은 무료, MS는 베타서비스중이다. 구글은 다른 많은 부가서비스를 생각해보면 꽤 쓸만한 웹데스크탑 환경이다. 구글 오피스


  • ps드라이버: 아도브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혹은 윈도 기본 프린터 드라이버중에 hp포스트스크립트드라이버를 설치한 뒤 인쇄경로를 파일로 저장하도록 설정하면 출력파일은 포스트스크립트(.ps)형식이 된다. 이걸 그대로 이용하거나 pdf로 바꿀 수 있다.

  • TeX: 워드라기보다 문서 컴파일러라고 보면 된다. 다만 요즘에는 괜찮은 에디터 프로그램들이 많아서 윈도든 리눅스든 어느 환경에서도 쓰기 쉬워졌다.

  • 텍스트편집기: 아크로에디트는 기능이 좋고, 크림슨에디트는 보다 간단하며 인터페이스가 깔끔한 편이다. 둘 다 php/웹페이지 편집에 좋다. 이지패드는 이지뷰어와 연동해 문서보기와 메모작성에 특화되어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