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원클릭으로 찾는 온라인 사전, 마이퀵파인드(myQuickFind)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문서 편집

원클릭으로 찾는 온라인 사전, 마이퀵파인드(myQuickFin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 이 프로그램이 좋은가?

온라인 사전(Online Dictionary)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웹브라우저용 애드온이나 플러그인은 너무너무 많습니다.
예를 들어, FireFox는 [ FastDic ]이라는 편리한 애드온이 있지요. 이를테면 FastDic 옵션은 이렇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단어 위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Alt+마우스 왼버튼 클릭하면 웹브라우저 창 왼쪽 사이드가 열리면서 네이버 사전 검색 결과가 보이도록" 이게 가능합니다. 간단한 영문 해석을 할 때 브라우저에 띄워 놓고 이렇게 하면 무지무지하게 편해요. 발음도 나오지 예문도 나오지 화면도 크지..  덕분에 전자사전은 컴퓨터를 쓸 때는 완전히 놀고 있습니다. :)

이렇게 쓰려면 FastDic은 Firefox의 부가기능 탭에서 해당 애드온 설정을 잡아주어야 합니다. 동작하는 조건, 찾을 사전 등등. 워낙 유명한 애드온이라 [ 여러 곳에서 소개 ]되어 있으니 이 사전 이야기는 여기서 줄입니다.

그런데, 이런 웹브라우저 애드온 사전은 웹브라우저 창에 있는 단어만 찾아준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보완해주는 것이 마이퀵파인드, 몇 년 전에 제가 쓸 때는 한메 마이퀵파인드라고 불린 이 프로그램이 웹브라우저와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갖는 장점입니다.

즉, MS 워드나 파워포인트나, PDF리더로 읽던 문서나, Windows Help File이나 요즘 교재로 나오는 도움말 *.CHM파일이나, 각종 프로그램을 사용중에 보이는 다이얼로그 박스속 문장이나 윈도 탐색기가 보여주는 파일 이름까지, 윈도 바탕화면이나 프로그램이 보여주는 문자 속성 컴포넌트는 뭐든지 단어 뜻을 찾아줍니다. 이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설치
URL: http://www.myquickfind.com/dictionary/Default.asp?pid=dic_download
이 프로그램은
- 컴퓨터가 온라인으로 연결돼 있어야 동작하는 온라인 사전입니다.
- 무료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저 사이트는 원래 영어 학습 사이트입니다.
- 프리웨어입니다. 기업, 학교, 관공서 어디서 쓰든 무료입니다.
- 설치후 사전을 띄울 단축키와 사전창을 어떻게 띄울 지 정해주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가 끝나고 실행하면 이렇게 트레이로 들어갑니다. 마우스 오른클릭을 하면 보이는 메뉴입니다.

환경설정
* 그림은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탭에서는 사전을 띄울 방법을 정해줍니다. 화면에서는
  • 키보드+마우스 조합으로 사전을 띄우도록 했습니다. 즉, 찾을 단어에 커서를 두고 키보드 Alt키와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조합으로 사전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 사전창을 글자 주위에 뜨도록 하고,
  • 사전 글씨는 가장 작게 정해주었습니다.
  • 사전창이 언제나 맨 위에(always on top)이 되도록 안해도 될 때가 많지만, 항상 윈도 포커스(focus)를 가져가는 전화면 프로그램 등을 같이 쓸 때는 사전창이 항상 맨 위에 올라오도록 하는 옵션도 정해주면 좋습니다.
  • 번역을 할 때 등 검색창으로 윈도 포커스 이동을 시키고 싶지 않고 보기만 할 때는 마지막 옵션은 해제해주면 됩니다.
사전탭에서는 어떤 사전에서 찾을 지 정해줍니다. 아쉽게도 아직은 영어 단어만 찾아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탭에서는 윈도 시작시 자동실행할 것인지, 자동 로그인할 것인지를 정해줍니다. 해주는 편이 편합니다. 그리고, 오늘의 마이퀵파인드라고 컨텐츠를 보여주는 창이 뜨는데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해주는 부분.

마지막은 암기장 옵션입니다. 마이퀵파인드는 암기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례
사전 쓰는 법에 사용례가 필요할까요? ^^a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면 원본크기~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