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세마전자(SEMA) IoT 스마트플러그 S1(SAP-S1) 메모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

세마전자(SEMA) IoT 스마트플러그 S1(SAP-S1) 메모

아직 구입한 물건은 아님. 구매 전 모아본 정보. 제품은 작년 여름에 처음 나왔고, 펌웨어 업데이트와 서버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앱과 사용법이 개선되어 깔끔해졌다.

이 제품의 동작방식은, 그림을 그리면 아래와 같다. 위엣것이 온라인 모드, 아랫것이 오프라인 모드.

  • 온라인 모드에서는 서버에서 켜고 끄는 스케줄링을 해주는 모양이다(다른 회사 제품들은 그렇게 동작한다). 사용자는 서버에 설정값을 저장하고 명령을 보내고, 서버에서 스마트플러그에 동작을 지시한다.
  • 오프라인 모드는 사용자가 직접 켜고 끈다. 오픈마켓에 올라온 문답을 보면 이 제품은 오프라인모드에서도 원격 스위치기능말고도, 예약 on/off 설정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거의 모든 스마트플러그는 처음 구입해 세팅할 때 1:1로 스마트폰과 연결한다. (애드혹 모드) 그 모드를 직접 켜고 끄는 데도 이용하는 셈.[각주:1] 

    * 오프라인모드는, 설명을 봐서는, 주로 인터넷이 안 되는 곳에 설치한 장치를 1:1 제어할 때 사용하는 것. 그런 장소는 장치가 손닿지 않는 (높거나 낮거나 멀거나 한) 자리에 있을 수 있으므로 도달거리는 그걸 염두에 둔 것. 오프라인 모드(1:1 연결 모드)는 대략 18미터 정도의 거리까지 연결된다고 함. (2.4GHz WiFi 전파를 이용하는 만큼 거리는 설치환경에 영향받음)
    스마트플러그 여러 개를 편하게 제어하려면 온라인모드를 써야 한다.
    오프라인모드로 사용시 등록한 전화기와 1:1 페어링됨. 비밀번호가 걸린 설정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등록하지 않으면 다른 스마트폰은 그 스마트플러그에 연결할 수 없다고 한다.

앱을 통한 제품등록 과정에 회원가입항목은 없다. 온라인 모드에서는 외부망에서 접속해 제어할 수 있다고 하지만 딱히 공유기에 설정을 요구하진 않기 때문에 서버는 있는 것 같은데.. 다른 회사들과 달리 서버가 회원계정별로 데이터를 모으지 않고, 그냥 등록하는 플러그 하나 하나를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지도 모르겠다. 다른 회사의 방식과 이 방식은 서로 장단점이 있을 텐데, 나는 이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른 회사에서 나온 제품(모든 동작에 항상 온라인 연결이 필요)과는 달리, 조금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어 보인다. 문답과 사용기를 좀 읽어 봤는데, 이것도 기능을 가장 잘 활용하려면 온라인 모드여야 하지만, 다른 회사에서 나온 스마트플러그보다는 네트워크나 서버 의존성이 약간 적은 것 같다. 그러니까 사업장에서 잘 쓸 법 한 기능이 있다. 디자인도 포장도 팬시하지 않고 단단한 인상인 걸 보면 그 쪽을 염두에 둔 것 같다.



    ★ 스토리링크 웹사이트: 스마트플러그 SAP-S1 FAQ List.

    • 인터넷을 통한 제어를 하지만 월요금을 요구하지 않음(통신 3사는 모두 월요금제를 요구함[각주:2]).
    • 세팅할 때 만약 아이피타임 공유기라면 공유기 관리자 화면에서 2.4GHz 무선랜[각주:3]을 802.11B,G,N 모드로 둘 것.[각주:4] 아이피타임이 아니라도 굳이 11n으로 둘 필요는 없고,11b/g/n인 초기값대로 놔둬도 괜찮다.
    • 보통 문제없으나 일부 스마트폰 기종은 제품등록할 때 폰의 모바일데이터를 끄고 해보기.
    • 사용 중 정전이 됐을 때: 전기가 돌아온 후 온라인 모드는 3-4분 이내에 서버에 연결해 복구되고, 오프라인모드일 때는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명령.
    • 대기전력은 1~1.5와트(스마트플러그 종류는 보통 이렇게 1와트대 초반인 것 같다. 1와트가 안 되는 제품은 모 리뷰에서 하나 봤다) 최대는 2와트 정도인 모양인데 무드등이 있기 때문에 그걸 포함한 것 같다.
    • 이 스마트플러그를 온라인모드로 등록할 때 사용할 인터넷 공유기 SSID는,
      - 반드시 접속 암호가 걸려 있어야 함. (그래야 연결 세팅이 된다고. 이참에 해두기. 만약 암호없이 써야 할 이유가 있다면 공유기 메뉴에서 접속암호가 걸린 SSID를 한 개 추가해서 거기에 연결하면 된다)
      - SSID는 숨겨서는 안 됨. 그러면 못 찾음.

    출처: 세마전자 스토리링크 SAP-S1 설명서


    무드등은 이 제품의 독특한 부가 기능. 무드등은 뒷쪽을 향해 있어 반사광으로 조명하도록 배려돼 있다.

    스마트플러그로서 1구 콘센트의 전원을 on/off 하는 스케줄을 예약할 수 있는 것과 별도로, 무드등 on/off 시간대를 독립적으로 예약할 수 있다. 

    출처: 세마전자 온라인몰(스토리링크)의 제품 소개 페이지. 허용전류 10A 그러니까 약 2kW 용량.


    • 대부분의 스마트플러그가 그렇듯이, 안드로이드 OS버전은 4.1젤리빈 이상을 요구한다. (다른 데는 4.4킷캣 이상을 요구하는 제품들도 있다)
    • 앱은 스마트플러그의 기본 기능인 원격 온오프, 타이머 설정, 예약 온오프 다 됨. 초기 앱은 UI와 기능 안정성 모두 말을 들었다.[각주:5]
    • 모양은 멀티탭이나 콘센트의 이웃한 구에 플러그를 꽂을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좀 뚱뚱한 편이라 플러그 모양을 탄다는 사용기가 있다. 완전히 소켓형으로 나온 걸 빼면, 이 정도면 잘 만든 디자인.
    • 다른 회사의 몇몇 제품처럼 이것도 앱에서 무선으로 펌웨어 업데이트할 수 있다. 사용기를 보면 서버 업데이트와 펌웨어 업데이트가 모두 있었고, 기능은 꾸준히 나아지고 있는 모양이다. 


    제조사가 제공하는 앱 스크린샷은 베타버전 앱을 보는 것 같은데 (작년 앱이다)
    유튜브에 사용자들이 올린 영상을 보면 앱 화면이 깔끔하다. ;

    아래는 기타치는 컴퓨터 아저씨님의 동영상과, 갈무리한 앱 화면 스샷. 이달에 올라온 따끈따끈한 것.

      

     

     

    앱 화면 전체를 갈무리한 것은 아니고, 일부만 자른 것이다.


    그 외 사용기 검색해본 것. 

    https://www.youtube.com/watch?v=QrIKbKDpp4E

    http://jimnong.tistory.com/611

    다나와 동영상 상품 정보.


    앱이 회사 프랜차이즈 욕심없이 사용하기 편하게 단순하게 되어 있어, 보통 가정 용도에 딱이라는 평.

    https://blog.naver.com/hugo77m/221045528749



    1. 다원디엔에스의 파워매니저 옛 모델도 그렇게 쓸 수 있는 게 있다. [본문으로]
    2. SKT는 한시적으로 쿠폰등록으로 일시납처리해 면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요금제 자체는 그대로 있고 프로모션임. [본문으로]
    3. 국내에 출시된, 무선랜을 이용하는 스마트플러그는 모두 2.4GHz 802.11b/g/n 을 이용한다. 5GHz는 전기를 더 먹을 테고, 굳이 높은 대역폭이 필요없고, 집구석에 달 게 뻔한 이것들이 전파를 받기가 더 힘들다. [본문으로]
    4. 거의 의미없지만 빠르게 연결한다고 802.11N 모드만 사용하도록 지정하면 안 될 수 있는 모양. 인터넷전화기를 쓰며 겪은 적 있다. [본문으로]
    5. 검색해 읽어 보니 서버업데이트와 펌웨어 업그레이드때사용자 고충이 있었던 모양인데, 다른 브랜드와 sonoff사용자의 블로그에서도 펌웨어 업데이트와 서버 업데이트때 비슷한 이야기를 볼 수 있었다.생활가전으로 쓰면서도 이것 자체가 작은 컴퓨터같은 것이라 그런 모양이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