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지도 앱: 시덥쟎은 부분/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로그아웃하기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PIMS, 생활

구글 지도 앱: 시덥쟎은 부분/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로그아웃하기

1.

구글 위치 공유를 통해 가족의 위치 공유를 받았지만,

안드로이드 4.4의 구글 지도앱은 업데이트된 상태에서도 위치공유 메뉴가 보이지 않았다.

컴퓨터 웹브라우저에서는 위치공유한 사람의 현위치 업데이트가 안 된다. 리프레쉬 버튼 자체가 어디에 처박혀 있는지..


혹시, 지도앱에 계정을 추가하는 메뉴가 있으니 추가하면 어떨까 하는 사람에게.. 그거 하지 마라.

그 메뉴는 지도앱에 상대방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안드로이드 단말기에 상대의 계정을 추가하는 기능이다.

추가한 계정 삭제는.. 설정의 >앱> 지도 로 들어가서, 데이터 지우기로 지워 앱 자체를 초기화해서는 안 된다. 의미 없다.

구글은 추가한 계정을 쉽게 지우는 메뉴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 쪽으로 해보지 않은 나같은 문외한은 고생할 게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지만, 구글앱의 위치 공유/전송 기능은 옛날 전화기의 통신사제공 기지국기반 위치추적 서비스가 아니다. 무선랜이나 무선데이터가 연결되어서 정기적으로 구글 서버가 위치를 보고받지 않으면 표시되지 않는다. 의미 없다.


2.

디바이스에 일단 등록한 계정 정보를 지우는 방법은.. 못 찾았다. 쩝.

먼저, 로그아웃하는 방법은  

https://myaccount.google.com/device-activity?pli=1

여기서 지우고 싶은 기계를 골라 "제거"하면 그 기계에서 그 계정은 로그아웃된다.

하지만 그 기계 자체의 메뉴에는 계정 목록(지메일 주소)이 등록된 채로 있고, 터치하면 로그인 정보를 요구한다. 그걸 지우는 방법? 모르겠다. 구글은 이런 걸 유지하고 싶어하는, 그런 불편을 주어서 사용자가 단말기와 한 몸이 되도록 유도하는 성질이 있다. 구글 서비스의 곳곳에서 그런 정책을 읽을 수 있는데, 이것은 페이스북도 비슷하다.

통발안에 들어간 느낌이랄까? 내 전화기에 계정을 추가할 땐 매끄럽게 진행되는데, 추가한 계정 중 하나를 지우는 메뉴는 찾을 수 없었다.

https://android.com/find

에는 "잠금 및 초기화 사용"메뉴만 있는데, 문제는 아까 로그아웃해 준 기계도 목록에 나오고, 사용하지 않은 지 오래라 공장초기화한 기계도 목록에 나온다. 그냥 이 계정으로 로그인한 적 있는 모든 단말기가 나온다. 그런 기계에 "잠금 및 초기화"를 눌러 알람을 보내면 어떻게 될 지는 시험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나중에 추가:

폰에 등록된 계정 삭제 방법. 첫 계정이든 추가로 등록한 계정이든 마찬가지다.

http://toktok0908.tistory.com/641
롤리팝 기준인데 킷캣에서도 적용된다. 화면 모양은 약간 다르지만. 제조사마다 조금 다를 수 있다.
내가 헤맨 부분이, 안드로이드 설정에서 계정과 동기화로 들어가 구글을 터치해  계정 두 개가 등록돼 있는 걸 보고 지울 계정을 터치해 들어가는 것까지는 전에도 했다. 하지만 거기서 지우는 메뉴를 찾을 수 없었는데, 저 글을 보니 저기서 메뉴를 열어야 한단다. 그 메뉴라는 것이 화면에 보이는 게 아니라, 메뉴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였다. 그렇게 지울 수 있었다.

구글용 설정 톱니바퀴 앱을 열어도 계정 삭제 메뉴가 있기는 하다. 그런데 거기 설명이 좀 많이 살벌하다. 디바이스에서 계정을 지우면 데이터가 싹 날아간다는 말이, 그 단말기에서만 삭제된다는 뜻인 지 아니면 구글 계정이 날아간단 뜻인 지 알쏭달쏭해서 누르기가 겁났음. ;; (아마 전자겠지만 혹시 모르쟎아..) 구글검색해 구글 문답을 보면 단말기에서만 삭제일 것 같지만 명확하게 "당신 구글 탈퇴하는 게 아니라 그냥 그 단말기 속 당신 계정 데이터만 지워지는 것임"하고 명확하게 설명한 글을 찾을 수 없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