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한글 단모음 키보드에 관한 링크 본문

컴퓨터 부품별/키보드,마우스,디지타이저,게임장비

한글 단모음 키보드에 관한 링크

윈도우 모바일시대의 구세주[각주:1] 모아키와 함께, 단모음키보드는 내가 매우 좋아하는 스마트폰 입력 방식이다.

단모음키보드가 뭐냐면, 한글 쿼티 자판에서 ㅛㅠㅕㅑㅒㅖ같은 복모음을 ㅗㅜㅓㅏㅐㅔ를 연타해 입력하는 방식이다. 복자음 ㅃㅉㄸㄲㅆ도 마찬가지로 연타로 입력하기 떄문에 쉬프트키가 없다. 그래서 전화기 화면 가로폭이 좁아도 표준 쿼티자판보다 키피치가 넓어져 치기가 편하다.

단, 입력타이밍에 따라 앞글자에 단자음 받침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 복자음받침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앞글자와 뒷글자 소속으로 나눠 인식하는 키입력간격을 설정에서 정해주는 앱이 많다. 요즘은 자동추천, 교정기능을 넣기도 함.

★ 단, 추천단어와 교정기능을 제공하는 앱 중에는 앱을 설치할 때 제공되어 오프라인으로 동작하는 기본 사전과 사용자 입력기록만으로 기능을 구현하는 것도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프로그램 제작자 서버에 키입력내용을 모조리 보내 저장하는 기능이 기본 활성화돼있거나 활성화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조심해야 함. (특히 중국산 키보드 소프트웨어로 데스크탑 컴퓨터용 유틸리티와 스마트폰용 키보드앱 중에 수상한 정황이 검출되어서 스파이앱으로 분류된 적 있음)


시작으로 나무위키: 단모음 키보드 항목을 링크한다.

스마트폰용 앱이나 다른 언어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브라우저용 확장 프로그램이나 메시지를 작성해 복사-붙여넣기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웹페이지(또는 웹앱) 종류를 보는 대로 링크할 것이다.


구글 단모음 키보드의 개발자는, 당시 구글코리아 엔지니어 허윤철씨라고 한다.
‘단모음 키보드’ 개발자는 누구? 2011.08.02
그 아이디어를 잘 설명한 기사.

무이단모음 키보드 (구글단모음 키보드 리디자인) 2014. 10. 7. Re-design! by 無異
: 2014년 기준으로 구글 단모음키보드[각주:2]를 평가하고, 그 개선판을 제안.
리매핑할 수 있거나 이런 아이디어를 적용한 몇 가지 키보드 앱을 예시하고 있다.
키입력 빈도표가 나온다. 그 원본은 아래 글:

[정보디자인] 한글 자소 빈도와 키보드 히트맵 2014. 10. 2. 10:16ㆍRe-design! by 無異

위의 두 키보드 레이아웃을 보면 과거 팬택전화기처럼 격자형으로 키패드가 배열돼 있다. 처음 나왔을 때 그랬는지는 모르겠는데 곧 바뀐 듯. 요즘은 단모음키보드라도 쿼티형상으로 만들어준다. 화면이 좁아도 그러면 익숙한 느낌이 들어 치기 좋다.


2017년에 나온, 쿼티이외의 키보드 입렵방식소개기사 하나. 격자키패드모양은 제껴두고 일단 저런 방식이 2017년까지 있었다 정도로 생각하면. 요즘도 나이지긋한 분들은 손에 익은 천지인방식을 쓰기도 한다.

[S/W 키보드 특집] 내게 맞는 스마트폰 키보드 방식은? - 동아일보 2017-07-20
쿼티(두벌식), 쿼티(세벌식), 구글 단모음 방식, 천지인 방식, 나랏글 방식, 스카이 방식
-> 기사에는 이렇게 열거돼 있는데, 그 외 모아키 방식도 있고, 마이너하지만 그래피티도 있고 필기인식쪽으로 특화한 것도 있다. 영어와 달리 한글은 문자종류가 많아 그래피티는 옛날부터 별로였지만.

삼성전자도 단모음키보드가 들어있고, LG전자도 들어있다. LG전자 스마트폰 기본 키보드 종류(2018): WERTY 키보드, 단모음, 나랏글, 천지인, 천지인 Pro, VEGA

개인개발자나 작은 회사들의 아이디어
2019년초글 https://badayak.com/4069
Q2키보드, 도돌키보드, 슬라이딩방식(모아키같은) 하이브리드키보드, 스위프트키, 커키 키보드 소개.


  1. 2.8인치 화면에서 스크린키보드라니! 그땐 그래피티는 암호같았고 필기인식도 감압식 터치에선 그닥이었고.. [본문으로]
  2. 저 링크글에 걸린 구글쪽 글을 보면, 구글이 단모음키보드를 처음 발표한 해는 2018년. https://korea.googleblog.com/2010/10/blog-post_7360.html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