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예전에 영상편집용 키보드라는 게 팔렸다. 조그셔틀 다이얼도 있고 버튼도 있고. 본문

컴퓨터 부품별/키보드,마우스,디지타이저,게임장비

예전에 영상편집용 키보드라는 게 팔렸다. 조그셔틀 다이얼도 있고 버튼도 있고.

1. KEYBOARD

키보드 오른쪽에 커다란 조그셔틀 다이얼이 있었고, 주변에 영상편집 전용키가 배치돼있는 것이었다. 지금도 검색되는데 몇 년 전에 단종된 듯. 당시 10만원대에 팔렸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도 영상편집용 키보드라는 게 나오는데, 20만원대 정도에서 시작하는 것 같다. 어쩌면 그런 게, 해외직구로는 아직 여러 종류가 있을지 모르겠다.


다나와에서 키보드를 검색해보니, 터치패드/다이얼 이런 것들이 옵션에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나오는 것들은 대개, 스마트TV용이고, 전용 키보드는 별로 없다. 그래서 생각인데,


터치패드를 넣은 키보드에 소프트웨어로 터치패드를 조그셔틀 다이얼로 쓰도록 한 상품이나 그런 드라이버를 넣은 하드웨어나,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붙이는 터치패드를 활용해서 그렇게 쓰도록 하는 편집 소프트웨어, 또는 범용 드라이버가 요즘 뭐가 있는지 궁금해졌다.



2. KEYBOARD

찾았다. GR-100 이란 놈이었군. 단종된 지 오래다. 출시가는 15만원 정도였다고.


써본 사람 리뷰가 보이는데, 조그셔틀은 편하지만 추가 키구성과 다이얼은 번들 프로그램에서만 기능을 100% 발휘하고, 다른 회사 영상편집프로그램에서는 조그셔틀은 프레임탐색 정도에만 쓸 수 있다고 한다. 게임용 조이스틱처럼 범용 환경설정프로그램은 없나? 아, 다른 리뷰를 찾아보니, Key Chang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어도비, 소니, 피나클의 영상편집프로그램에 마춰 환경설정해 쓸 수 있는 모양이다. 이 사람은 다른 프로그램을 써본 경험이 있는 것 같은데 호의적인 평이다. 단, 윈도우XP시절 이야기라.. 


그리고 그 번들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MPEG4 4:3비율 SD급 동영상 편집용이라고. 국내에 2010년대 초에 나온 물건이긴 하지만 아.. 그래서 오래 팔리지 못했나보네. 링크한 2009년 리뷰 영상에선 UCC동영상편집에 최적이라고 했다(여기에, 윈도우 XP용). 하지만 2020년대 시점에서는 그 용도로도 턱도 없다. 개인 유튜브도 Full HD는 기본이고 4K가 올라오는 판에..


키보드 각 부분에 대한 설명. 조그셔틀은 2중 원이고 바깥링은 고속탐색, 안쪽 다이얼은 프레임탐색이라는 듯. 설명 하나 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