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flashfire: usb메모리 등 플래시메모리용 가속기: 캐시 프로그램 본문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flashfire: usb메모리 등 플래시메모리용 가속기: 캐시 프로그램

USB램디스크나 SD메모리 등 플래시메모리는 실제로 사용할 때는 벤치마크때만큼 빠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렉스 스윙 듀얼은 꽤나 빠르고, 일부 벤치에서는 30MB/s근처까지 나온다고 광고하고, 해보면 25는 넘게 나오기도 하지만 eboostr에서 평균 읽기 속도를 재거나 체감하는 읽기 성능은 그 2/3정도랄까요? 동영상 파일을 복사하는 게 아니면 딱히 집어 말하기는 어렵지만 꽤 낮습니다. (램디스크와의 결정적인 차이는 usb드라이브를 인터넷 임시 파일 폴더로 써보면 좀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은 특히 MLC플래시메모리의 특징이라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윈도 XP에서 usb메모리를 포맷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파일 시스템은 FAT뿐이고, 클러스터 할당 크기도 고정돼 있습니다. 때문에 4GB가 넘는 파일은 넣을 수 없습니다(FAT한계). 물론, 다른 프로그램에서 고칠 수는 있죠. ^^; 그리고 윈도XP 임베디스 시스템용 버전에서는 시스템이 수시로 읽고 쓰는 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신경쓰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좀 느린 것은 사실인데, 저가형 저성능 SSD를 사용한 넷북을 많이 사용하면서(특히 ASUS EEE), 소프트웨어로 이걸 극복해보려는 시도가 생겼습니다. 그 중 하나가 flashpoint/ flashfire라는 프로그램으로 꽤 유명했죠( flashpoint가 업그레이드하며 flashfire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새 버전에서는 윈도7, 64비트 지원). 이것은 램을 이용해 일종이 캐시를 만들어 읽고 쓰는 데이터를 SSD가 빨리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재배열해 주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usb드라이브를 쓸 때 '성능 위주로 쓰기' 옵션에 체크해주는 것과 뭐가 다른가싶은데, 단순한 cache는 아닌 듯, 상당히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flashfire.org/xe/

램캐시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불의의 리셋이나 시스템 다운에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윈도 OS 시스템용으로는 불안하다는 말도 있는데, 어쨌든 이걸 운영체제가 깔린 드라이브에 쓰는 사람들은 보통 다른 선택이 없어 그런 것입니다. 그 밖에 사용기를 읽어 보면 웹브라우저용 임시 폴더용으로 flashfire를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 다중 드라이브 지원, 특정 드라이브 선별 지원 부분은 써보고 이야기하겠습니다.

** 제작자에 따르면, flashfire는 캐시에 저장된 쓰기 정보를 기본적으로 매 200ms마다 더 많은 양을 SSD에 쓰는 식으로 비워간다고 합니다. 다른 변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해서 당장 걸리는 부하를 줄이고 반응성을 향상시키는 대신, 비는 시간에 쓴다는 얘기.

***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flash메모리 저장 방식의 특성을 이용한 것이므로 이걸 HDD에 적용하면 단순한 메모리캐시이상의 효과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어떨까.. 제작자도 농담인지 궁금하다고 써놨군요. ^^; 작은 파일조각 읽고 쓰기라면 하드디스크에도 쓸모가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 플래시파이어는 기본적으로 쓰기 캐싱을 하지 읽기는 캐시하지 않습니다(!)(그리고, 읽기/쓰기 모두가 없는 빈 시간에 캐시를 비운다고 합니다). 때문에, 일정 크기보다 자잘한 파일만 쓰기 캐시하도록 한 최신 버전에서 아토 디스크벤치같은 걸 하면 낮은 조각에서는 쓰기 캐시가 읽기 캐시보다 많이 크게 나온다고 합니다.
링크: 0.9f 개발버전. 설치시 "넷북용입니까?"라는 물음에 "아니오(No)"를 선택하면, 64kB이상인 큰 파일은 캐시하지 않고 바로 SSD로 보낸다고 합니다. YES를 선택하면 모든 파일을 캐시. 질답을 주욱 읽어가다 보면, 몇 kB이상인 조각만 캐시하도록 기준을 임의로 정해주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 이 말은 eboostr과 기능이 중복되지 않는다는 말로 일단 이해해봅니다. ^^

***** 설치후 사용 불가시 부팅하며 F8을 눌러 이렇게 쓰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렇게 들어간 다음 지우라고. 어떤 사람은 트루이미지로 백업받아놓길 잘 했다는 댓글도 썼고.. (혹시 모르니 마음의 준비는 해야 할 듯)
"you don't need to reformat whole system because of flashpoint.
Instead, you can just choose "Last known good Configuration" from your booting options (F8)." (링크)


몇 군데 검색에 걸린 링크를 남깁니다.
flashpoint: 뽐뿌게시판
구글검색: flashfire
구글검색: flashpoint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