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공인인증서를 USB에만 저장하도록? 무슨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본문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공인인증서를 USB에만 저장하도록? 무슨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오늘 나온 황당한 뉴스

"공인인증서, PC저장 못한다"

공인인증서는 USB드라이브에만 저장해라.. 이것이 요점입니다. 무슨 소리냐 하면 USB메모리에만 넣어 두고 필요할 때만 끼워 쓰라는 소립니다. 이런 이상한 소리를 한 인간은 USB메모리 분실, 고장률에 대해 알기는 하나 모르겠습니다. "손망실이라고 아나?"

욕은 이 정도로 하고, 저런 돌대가리가 정부에서 말을 하는 한 뭔가가 될 수도 있다고 가정하고 글을 써갑니다. 일단 현재 공인인증서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고, 이동식 드라이브, 스마트카드 등등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스마트카드 등등은 주민센터에서 카드랑 리더기를 무료배포라도 하기 전에는 안 쓸 거니까 관두고, 이동식 드라이브.. 이것이 usb메모리입니다. 그리고 '이동식 드라이브'로 윈도(정부는 윈도밖에 모르니까요, 어차피 공인인증서도 거기서만 돌아간다고 가정하고 만드는 것이고)가 잡는 물건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USB메모리
  2. 플래시메모리카드
  3. 휴대전화기
  4. 이제는 안 쓰는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FDD)
  5. 여러 가지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들(디바이스 마운트, 웹드라이브, 암호화 드라이브 등. 컴퓨터를 껐다 켤 필요 없이 설치하고 쓸 수 있는 게 많습니다)
  6. 각종 외장 저장 장치 (외장 하드 등)
  7. 컴퓨터 본체 하드디스크의 확장 파티션 (운영체제용 부트 파티션 말고 다른 파티션)

    7번은 공인인증서 관리자에서 바로 안 보일 경우, 디스크 관리자에서 속성을 변경해주면 됨.

자, 여기서 1번만 되고 나머지는 안 되도록 하시겠다? 어차피 정부가 스펙을 정의하는 보안프로그램이고 인증서이므로 밑에 업체는 시키는 대로 만들겠지요. 1번만 되도록 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그래서 얻는 게 뭐죠? 그럼 보안성이 더 좋아지나요? USB메모리 휴대금지된 곳에서는 뭘 쓰나요? 아, 한 군데만 추가로 열어주겠다? 그럼 이렇게 한 목적이 달성되나요?

우수한 해커(보안 인력)가 우리 나라를 떠나 외국으로 가는 것은, 저런 무식한 사람이 보안담당 자리를 꿰차고 있어서 일할 곳이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전에 쓴 관련글 셋만 뽑아봅니다.

2009/04/03 - [■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 TrueCrypt로 usb메모리에 공인인증서 보관하기

2009/02/22 - [§ 컴퓨터 고장] - 가상 FDD 프로그램: (2) Virtual Floppy Drive. 가상FDD로 디스켓 이미지 만들기

2009/02/20 - [§ 컴퓨터를 편하게] - 다 아는 이야기. 공인인증서 복사, 백업하기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