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스텝디밍 전구와 듀얼(색상변환)전구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스텝디밍 전구와 듀얼(색상변환)전구

2020.12.20.

꽤 유용한 아이템인데 잘 안 사나봐요?

스텝디밍전구는 10와트짜리를 사면 스위치를 빠르게 껐다 켜면 다음에는 차례로 6와트, 3와트식으로 밝기가 바뀌는 전구입니다. 밝기정도는 제품마다 다릅니다.

듀얼전구 또는 색상변환전구는, 같은 방식으로 껐다 켜면 주광색과 전구색을 오가거나, 주광색-주백색-전구색을 오가는 전구입니다. 식탁이나 탁자의 용도를 바꿀 때, 스탠드의 용도를 바꿀 때, 거실 분위기를 바꿀 때 좋죠.

그런데 요즘 보면, 오픈마켓기준으로
듀얼전구는 값이 확 올랐습니다. 스마트전구보다 조금 싼 정도.;;;
http://m.danawa.com/product/product.html?code=3457837

 

[다나와] 필립스 라이팅 LED 듀얼 벌브전구 9W (1개)

최저가: 12,500원

m.danawa.com

스텝디밍전구는 아직 적당한 값에 있어요.

마이너한 브랜드는 보이지만
필립스, 오스람은 또 안그렇고.

듀얼전구를 대신하겠다며 팔리는 게 스마트전구인데, 이건 저 가격비교사이트의 듀얼전구가보다 좀 더 비쌉니다. 대신 밝기와 색상을 조절하는 범위가 넓어진 게 많아요. 명색이 스마트니까 전화기나 스피커에 연동되는 것도 있고. 샤오미나, 이름모를 중국산에 유통사딱지붙인 건 연색성같은 색품질을 모르겠어서 아직 손이 안 가는데..

직구하면 100볼트짜리오나싶어서 아직 안 알아봤습니다만, 아쉽군요.


2022.1.17.

요즘은 필립스 기준으로, 듀얼전구(벽스위치 온오프로 색온도가 바뀌는 전구)는 국내에 파는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위의 스텝디밍전구는 요즘도 팔더군요. 저는 웬만하면 필립스, 오스람, 번개표, 우리조명 정도만 쓰기로 정해서 그 중에서 찾는데, 어렵습니다. 아래의 판매자 설명을 보면 주광색과 전구색 모두 모델이 있는데, 요즘은 전구색은 팔지 않고 있습니다.

 

저건 판매자 중 한 군데인데(대충 찾은 것이라 최저가와는 무관합니다), 색온도는 6500K주광색입니다. 제 느낌으로 같은 6500K주광색이라도 그 빛을 구성하는 파장의 조합이 오스람, 필립스, 번개표, 우리조명 이런 회사들이 다 다르더군요. 오스람이 가장 따뜻한 느낌이고 필립스는 번개표와 우리조명의 고급형과 비슷한 느낌. 다른 마이너 유통브랜드는 그 아래.

 

마이너 브랜드나, 소위 스마트전구를 표방하는 것들은 전구색과 주광색을 오가는 것도 있고 아예 노래방(?)전구처럼 색을 마음대로 바꾸는 것도 있지만 그런 것은 필요없고 광질도 믿음이 안 가더군요.

 

'한국인은 주광색을 사랑한다'더니, 그래서 전구색이 안 팔려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
View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