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공공기관
도구
- 스마트폰,태블릿 화면크기비교
- 양쪽 윈도우키를 한영한자키로(AutoHotKey)
- 매크로: Robotask Lite
- 파일이름변경: ReNamer Lite
- 파일압축: 반디집
- 공공서식 한글(HWP편집가능, 개인비영리)
- 오피스: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 텍스트뷰어: 이지뷰어
- PDF: FoxIt리더, ezPDF에디터
- 수학풀이: 울프램 알파 ( WolframAlpha )
- 수치해석: 셈툴, MathFreeOn
- 계산기: Microsoft Mathematics 4.0
- 동영상: 팟플레이어
- 영상음악파일변환: 샤나인코더
- 이미지: 포토웍스
- 이미지: FastStone Photo Resizer
- 화면갈무리: 픽픽
- 이미지 편집: Paint.NET, Krita
- 이미지 뷰어: 꿀뷰
- 국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 검색
- KS국가표준인증종합정보센터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해외시장뉴스
- 엔팩스(인터넷팩스발송)
- 구글 드라이브(문서도구)
- MS 원드라이브(SkyDrive)
- 네이버 N드라이브
- Box.com (舊 Box.net)
- Dropbox
- 구글 달력
- 모니터/모바일 픽셀 피치 계산
- Intel CPU, 칩셋 정보
- MS윈도우 기본 단축키
- 램디스크
- 초고해상도 관련
- 게임중독
- 표준시각
- 전기요금표/ 한전 사이버지점
- HWP/한컴오피스 뷰어
- 인터넷 속도측정(한국정보화진흥원)
- IT 용어사전
- 우편번호찾기
- 도로명주소 안내, 변환
- TED 강연(네이버, 한글)
- 플라톤아카데미TV
- 세바시
- 명견만리플러스
- 동아사이언스(과학동아)
- 과학동아 라이브러리
- 사이언스타임즈
- 과학잡지 표지 설명기사
- 칸아카데미
- KOCW (한국 오픈 코스웨어) 공개강의
- 네이버 SW 자료실
- 네이버 SW자료실, 기업용 Free
- 계산기
공공데이터베이스
PC Geek's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로보택시(SAE기준 자율주행 레벨4) 기사 등 본문
현대차 공식 사이트와 기사 정리.
아이오닉5로보택시는 현대차가 미국에서 시험운행하는 레벨 4 자율주행자동차라고 합니다. 레벨4면 자동차는 완전자율주행가능하지만 아주 특별한 비상시에 대비해 면허증가진 사람이 운전대가 있는 운전석에 탑승하는 자율주행형태입니다.
* 그 다음인 레벨5가 되면 아예 운전대가 없어지죠. 그 전 단계인 레벨3와 레벨4 모두 자동차가 자율주행가능하고 운전자는 상시 지켜볼 필요없이 필요한 경우 시스템의 경보를 받아 운전대를 잡지만, 레벨3는 완전자율주행가능한 도로(구간) 종류를 지정한다면 보다 진보한 단계인 레벨4에서는 예외적인 상황이 아니면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가능하고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없다고 합니다.
작년 가을에, 국내에서도 레벨4자율주행성공기사가 있었습니다. 외국같은 데이터를 누적하는 단계 전에 일단 주행에 성공했다는 이야기같네요. 그 이후,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대비한 국내 법규정비가 미진해 신경써야 한다는 뉴스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서울시는 2026년께 서울 전역 레벨4자율주행가능한 인프라를 깔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바로 올해인 2022년 4월부터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 운행 시작... 쩝, 이렇게 가는데 대전시는 2027년까지 트램만들어서 뭐? 진짜 유럽가서 고리타분한 골동품이나 보고 회고주의자가 된 사람들..
https://www.opinio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142
https://www.sedaily.com/NewsVIew/22V6CT31FW
이 부분이 12월 기사인데, 그 전인 11월에 현대차는 2022년 상반기 국내서 아래의 레벨4 아이오닉5 자율주행차를 시범운행해보겠다고 발표한 적 있습니다. : '로보라이드'(RoboRide)
https://m.etnews.com/20211125000114
아이오닉5 로보택시
현대자동차 × 모셔널 - 2023년부터 만나볼 수 있게 될 아이오닉 5 로보택시
https://www.hyundai.com/worldwide/ko/brand/robotaxis
=====================================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자율주행 기능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세 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바로 센서, 리던던시(Redundancy) 시스템, RVA(Remote Vehicle Assistance)입니다.
라이다(LiDAR), 레이더, 카메라로 이루어진 30여 가지의 센서가 차량 주변을 360도로 볼 수 있도록 해주고, 리던던시 시스템이 다채로운 주행 환경에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모셔널은 라이다와 레이더, 카메라 센서를 모두 활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에 필수적이라고 말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센서들이 전달해주는 정보를 모두 종합함으로써 모든 센서가 서로를 지원하며 전세계를 완전하고 포괄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더는 날씨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고, 라이다는 거리와 관련된 데이터를 제공하며, 카메라들은 서로 다른 사물들을 파악하는 식이죠.
아이오닉 5 로보택시에 탑재된 모든 시스템은 백업, 즉, 메인 시스템에 오류가 있는 경우 작동되는 2차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던던시 시스템은 브레이크, 핸들, 의사소통, 동력 시스템에 모두 적용되어 있죠. 모든 것이 승객들을 가능한 한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VA(Remote Vehicle Assistance)는 차량이 공사 현장이나 도로 침수, 다른 운전자들의 예상치 못한 혹은 불법적인 행위와 같은 모든 종류의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모셔널의 원격 제어 장치가 차량의 자율주행 시스템에 즉각 연결되며, 차량에게 새 경로를 안내하거나 다른 종류의 지원을 제공합니다." - 현대자동차 https://www.hyundai.com/
=====================================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121763391
ㅡ 모셔널(현대차 합작법인)은 2022년 초,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서 우버이츠(우버의 배달 플랫폼)을 통해 음식료 자율주행배달서비스 시작.
ㅡ 아이오닉5로보택시를 개조해 배달차량으로 만들고, 적용된 자율주행 단계는 미국 자동차공학회(SAE)로부터 인증받은 레벨4 자율주행이므로 안전요원 탑승
ㅡ 오로라(현대차가 투자한 다른 미국회사)도 우버와 함께 자율주행트럭 시범서비스 시작.
'저전력, 전기요금 > 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2021년 자동차 수출량, 우리나라에 근접 (0) | 2022.02.04 |
---|---|
지하주차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높이를 낮춘 배달탑차 (0) | 2022.01.23 |
경차에 전기동력이 좋은 이유라는 기사 (0) | 2022.01.19 |
플랫폼 택시(카카오택시 등)를 이용한 자동결제 가승인 제도를 다룬 기사 (0) | 2022.01.18 |
코레일 열차예약은 아직 복도측좌석 가능 (0) | 2021.12.31 |
서울지하철 1~4호선 역별, 시간대별, 방향별 혼잡도 (0) | 2021.12.26 |
기아 니로EV와 현대 아반떼 Hybrid 비교표 (0) | 2021.12.18 |
어느 황당한 교통사고 재판을 소개한 기사 (0) | 2021.12.14 |
Viewed Posts
|
Recent Comments
|
Recent Pos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