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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컴독스: 한컴오피스의 구독형 상품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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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컴독스: 한컴오피스의 구독형 상품

이걸 내면서, 개인용 한컴오피스(영구판)는 없앤다는 말이 있더군요. MS것과 비슷하게 무료사용자용 한정판 서비스도 있습니다.

 

한컴독스: 구독형 한컴오피스

zdnet 기사.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269366

 

구독 모델로 전환하는 한컴오피스, 뭐가 달라지나

한글과컴퓨터가 구독형 오피스 서비스 '한컴독스'를 28일 출시했다. 월 구독료를 지불하면 최신 버전의 한컴오피스를 가입 기간 동안 최대 다섯대 기기에서 쓸 수 있고, 웹 기반 오피스와 클라우

n.news.naver.com

ㅡ 한컴은 공식몰에서 한컴오피스 영구라이센스판을 내려 직접판매 중단.

ㅡ 한컴은 공식 홍보하지는 않고 있는데, 방침은 정했지만 판매 추이를 봐가며 결정할 듯.
ㅡ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어떻게 팔 것이냐는, 공공기관의 클라우드전환상황을 보고 대응하겠다고. "공공기관의 오피스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이 구매 및 구축 발주에서 서비스 용역 발주 중심으로 전환되는 시점"

ㅡ 한컴오피스 영구라이센스판(패키지)는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자를 통해 유통되는 것을 살 수 있는데, 현재 판매되는 버전이 마지막이 될 것 같다는 짐작.. 즉, 한컴오피스는 앞으로 한컴독스만 신기능추가가 된다는 것. 한컴오피스 2022의 지원기간은 2028년이 마지막이고, (한컴오피스 2014는 2020년 종료, 맥용 2014VP는 올해까지)

 

ㅡ 2022년 상반기 한컴의 전체 매출에서 SW부문이 2/3. 그 SW매출 중 구독형매출은 절반 남짓.

ㅡ 회사관점에서는 구독형 서비스가 안정적인 고정매출을 보장받는다는 것이 장점.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여주었듯 초기 사업안정화단계를 지나면 패키지보다 나은 모델.

ㅡ 사용자관점에서는 필요할 때만 이용료를 내고 쓰는 것이 장점. 한편 단점은 영구라이센스판을 쓸 때도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교체해쓰지는 않았기 때문에(기업용기준인지는 모르겠는데, 기사에서는 보통 3년 정도라고 함), 신기능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구독판은 장기적으로 비용부담이 될 수 있다.

 

구독형 서비스는 대세

https://it.donga.com/102799/

 

구독·유료화 나서는 오피스 소프트웨어, 국내외 추세는?

[IT동아 남시현 기자]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가 집계한 2022년 2월 기준 전 세계 문서 편집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두 강자의 독식

it.donga.com

 

 

한컴 사이트. 상품소개

https://www.hancomdocs.com/

 

플랜별 서비스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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