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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 60미터를 통과하는 철도가 지상의 고층건물안전에 영향을 줄까? 글쎄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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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 60미터를 통과하는 철도가 지상의 고층건물안전에 영향을 줄까? 글쎄요.

별로 그렇지 않을 것 같은데 말이죠.

"건설 전문가들은 지하 60m 아래 지어지는 대심도 터널이 주변 지역에 안전성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은 없다고 평가하고 있다."(2022.12, 한국경제신문)

https://naver.me/G5QIMB9k

“GTX 통과 반대” 은마 아파트에 국토부·서울시 합동조사 통지

국토교통부(국토부)와 서울시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은마 아파트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 행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정부와 은마 아파트 간 갈등이 확산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이번 조

n.news.naver.com


하도 시끄러운 이슈라, 미래시간으로 메모해둡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저 주민들은,

ㅡ GTX-C사업에 시비걸어 서울시에게서 더 높은 층고를 허가받으려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부수고 다시 지으려고 재건축허가를 얻어낸 아파트가 아닙니까. GTX-C가 개통해 다닐 때쯤에는 새 은마아파트가 지상에 올라가고 있을 것 같은데요.

ㅡ 지하 60미터를 지나는 전철이 지상의 아파트 안전을 위협한다라.. 이거 소설이라고 봐요.

ㅡ 그런데 "열차 노선를 구부려서 우리 아파트 땅밑은 피해라"라니, 법대로 하면 저 아파트 소유자는 지하 60미터 아래 지중 공간에 대한 권리가 없을 겁니다. 님비/핌피는 무시해도 돼요.


저 이슈 기사를 읽다 생각난 게 있습니다.
KTX노선을 곱추로 만들어버린 충북 어디의 대박 욕심쟁이들. 폭탄머시기썰까지 들고 나와 협박했다던.. 그래서 저는 그 지역이 정말 재수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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