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오픈오피스(OpenOffice) 3.2.0 RC5 설치/사용기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문서 편집

오픈오피스(OpenOffice) 3.2.0 RC5 설치/사용기

몇 년 전에 MS오피스 덕용 버전을 구입해 가지고 있었습니다. 2003 버전이라서 지금은 좀 떨어집니다. 아웃룩에서 편지에 코멘트도 못 달고.. 그런데, 매크로 바이러스를 먹었는 지 플러그인 뭐가 꼬였는 지 이상한 메시지를 띄우며 오동작하길래, 어떻게 할까 하다가 오픈오피스를 한 번 깔아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쓰는 용도내에서 문제없으면 이 쪽으로 돌려놔야겠네요. 매크로와 함수, 피벗 테이블 중에 MS것에만 통하는 고급 기능을 써서 다른 사람과 협업하는 입장이 아니라면, 오픈오피스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썬더버드를 못 쓰고 아웃룩에 붙잡혀 있는 이유는, 아웃룩이 은근히 편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WM OS를 쓰는 스마트폰때문입니다. 액티브싱크... M4655가 무선랜이라도 되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볼 만도 한데 그것도 아니라서요. :-( 게다가 음력 지원같은 기능이 인터넷 포탈과 싱크해주는 프로그램에는 없는 게 또 문제라.. 구글 캘린더가 한국식 음력 싱크를 지원하거나, 네이버나 다음에서 아웃룩없이도 되도록 스마트폰과 그 회사들 포탈 싱크 환경을 잘 해놓으면 아웃룩을 버릴 생각이 있습니다. (적고 보니 아웃룩-WM OS PDA는 마치, 아이튠스-아이팟 관계군요)


지금 안정적으로 배포중인 버전은 3.1.1 입니다.
http://ko.openoffice.org/

위 홈페이지 하단에 RC버전의 특징을 설명하는 링크가 있는데, 암호화와 몇 가지 개선점이 괜찮아보여서 그걸 깔기로 했습니다.

3.2.0 RC5 버전 다운로드는 http://download.openoffice.org/all_rc.html#untested-full 여기서. RC든 정식 버전이든 127MB정도이며, JRE(자바 실행 환경)을 설치합니다.

안정 버전은 http://portableapps.com/apps/office 에서 오피스 전체나 개별 프로그램(Calc, Writer, Impress 등)을 무설치 버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저 사이트에는 한글판은 없어서, 한글판 무설치 패키지는 국내 usb무설치 동호회나 개인 배포자(예를 들어 http://usboffice.kr/ 등)에게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설치 과정은 MS오피스와 비슷하게 하려고 애쓴 흔적이 보입니다. 베꼈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사실상 업계 표준인 MS오피스에 가능한 가까워야 사람들이 편히 쓸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오픈오피스 Calc 실행 화면입니다. 레이아웃이 제대로 된 페이지는 MS오피스2003 엑셀과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대충 만든 페이지는 살짝 다르게 보이기도 하더군요.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몇 가지 작업을 해보고, 가계부 파일도 열어본 결과, 별로 손대지 않은 파일을 예쁘게 보여주는 면에서는 MS오피스가 나았습니다. 오픈오피스도 좋았는데, 일단 설치 용량이 매우 작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MS오피스는 상용이라 세련된 템플릿과 클립아트가 매우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건 특히 프리젠테이션을 만들 때 절실하게 느끼게 됩니다. 오픈오피스는 따로 자기 처지에 맞는 공개 클립아트나 무료 사이트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3.1안정버전이 지금 사용하기는 더 나아보입니다. 3.2 베타버전은 아직 종료 후 프로세스가 남을 때가 가끔 있었습니다. 참, 문서에 암호를 지정할 때, 한영키 상태에 따라 다른 값이 입력되니 참고하세요. (MS오피스 문서를 읽을 때, MS오피스에서 암호를 걸었다면 오픈오피스에서 같은 암호를 입력해도 못 여는 수가 있으니, 미리 암호를 해제한 다음 오픈오피스에서 새로 암호를 정해주세요)

기본 폰트는 멋이 없습니다. 적당히 바꿔주세요. 이거 디폴트값을 어떻게 바꾸는 지 찾아보고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