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스타크래프트2의 방송권한은 공공재인가 쌈을 보다가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게임, 놀 거리

스타크래프트2의 방송권한은 공공재인가 쌈을 보다가

어쩌면 우리나라에서는 공공재로 인정될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타2 자체가 화투같이 풀린단 얘긴 아녜요. 방송중계권에 한한 이야기니까.

그에 이르기까지 많은 법리논쟁이 있겠지만,

세상 다른 나라에는 우리 나라에선 전혀 말이 안 되는 법을 세우고 적용하는 나라들도 있지 않습니까.

"한국만의 독특한 법"으로 인정될 지도 모르겠어요. 그런데 이거 전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다던데.. 이쪽 법과 관행은 아직 완전히 정립이 안 돼서 "한국이 하는 걸 보고 우리도 어떻게 보자"는 분위기라는 뉴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스타2의 전국망 방송권(이를테면 말입니다. 어느 범위까지가 공공재인가는 또 다른 이야기므로)이 공공재가 되면 다른 게임도 전부 그렇겠죠? 아이온, 리니지, 워크3 등.

 

뭐, 제 생각은.. 어디까지나 저 혼자 생각인데.. 방송사에서 그 방송서 게임하는 데 사용하는 모든 PC에 스타2를 정품을 사서 깔아 쓰면 그걸로 OK라고 생각합니다. 그 게임하는 걸 중계를 하든 녹화를 하든 아무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옛날 사람들은 운동경기를 고안하고 특허를 내지 않아서 참 다행입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2 Comments
  • 프로필사진 Playing 2010.10.17 12:10 안녕하세요 ~ 좋은 글 잘봤습니다
    저도 이 부분이 흥미롭더라구요

    일단 게임을 하는 건 당연히 저작권이지만 한국만의 특성화된 중계를 어떻게 봐야 할지 그게 흥미롭더라구요
    각 선수들은 회사에서 돈을 받으니 초상권이나 기타 관련 창작물(게임 영상물)에 대한 권한을 모두 회사에 이양시켜야 겠지요 그리고 그 회사가 그 창작물과 기타 권리를 가지고 방송국와 협상을 해야겠구요(현재 모든 스포츠가 그렇죠..?! 아니면 누가 좀 알려주셈!!)

    그런데 아마추어가 아니라 새로운 수익을 내기 위해서 타인의 저작권을 이용한다면.. 아마 그 관련 약관이 있지 않을까요?

    그러니까 이 블로그를 봐도 퍼가기를 허용하는 경우가 두가지로 나뉘겠죠.. 비상업적은 허용 상업적은 비허용.. 이런 식으로요 이 선택은 글쓴이의 마음이 맞겠죠.. 누구도 뭐라고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타크래프트도 판매할 때 이용약관에 이 제품을 사용해서 해킹을 하거나 다른 수익으로 이용할려면 자신들과 합의를 해야 한다는지 하는 게 있지 않을까요? 다른 공을 이용하는 스포츠나 바둑하고는 상황이 많이 다른 거 같아요..

    어째든 저는 어떤 저작권자가 만든 상품으로 이어지는 수익은 모두 원 저작자와 합의를 해야 될 꺼 같네욤
  • 프로필사진 alberto 2010.10.17 21:55 신고 말씀 잘 읽었습니다. 단순히 스타2 BGM이 전파를 타도 기존 법으로는 저작권료를 내야 하니까 그런 관점에서 생각하면 저작권료를 내야 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그냥 제 생각이 '풀어주면 좋겠다'는 이야기입니다. :)

    실제로 달라지는 건 없겠죠. 리그가 하나만 남으려나.. UCC컨텐츠로 스타2 플레잉 영상을 올리고 방송하는 건 어떻게 될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