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모토로이, 이클레어(2.1)로 펌웨어 다운그레이드했습니다. 본문

모바일, 통신/휴대폰

모토로이, 이클레어(2.1)로 펌웨어 다운그레이드했습니다.

모토로이 펌웨어 업다운하는 방법은 검색에 너무 쉽게 나와서(다시 찾기 싫은 핑계..) 생략.

프로요+루팅+오버해 쓰다 문제가 생겨서(오버탓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걸 해결하는 김에 이클레어로 내려왔습니다. non-SKAF버전입니다. 프로요 업데이트했을 때와 비슷하게 남는 느낌. 이것 저것 채우고 나니 40MB정도 남네요. 프로요와 달리 메모리카드에 깔 수 없으므로 앱은 적당히 깔아야.

좋은 점은 프로요와 캐쉬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지, OS자체가 그런지 가볍게 느껴집니다. 아, 메모리 확보를 위해 메모리 부스터?라나 하는걸 깔았는데 꽤 괜찮네요. 이클레어와 궁합이좋은 듯. 가용 메모리가 30MB대로 떨어지는 일은 이제 없고, 사오십 정도. 아직 루팅도 오버도 하지 않았지만 꽤 괜찮게 쓰고 있습니다. 사진찍을 때 잘못되는 일도 아직 모르겠네요. 가볍게 쓰기는 프로요 오버한 것과 체감상 비슷하달까.. (클럭영향을 그대로 받는 동영상재생같은 걸로 들어가면 버벅이겠지만)

나쁜 점은, 확실히 화면키보드가 안 좋아요. 프로요 기본 키보드보다 오타가 많이 나고 작아보이는 느낌. 그리고 구글 한글 키보드(단모음키보드)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구글맵에서 지도 데이터를 전화기에 캐쉬할 수도 없습니다. (그 옵션이 구글랩스에 있었다고 기억하는데, 이 항목이 안 보이더군요. 프로요만 되는 걸 지도) 그리고 프로요때 크게 바뀐 만큼 아무래도 여러 가지 앱을 까는 사람들은 불편이 있을 겁니다. 모토마이저도 없습니다.

여기까지.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