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고해상도를 저해상도LCD로 보기; ASUS Netbook Resolution Customizer Version 1.0 Beta2 본문

컴퓨터 부품별/모니터

고해상도를 저해상도LCD로 보기; ASUS Netbook Resolution Customizer Version 1.0 Beta2

2009/6/6 DELL D410에서는 이 프로그램은 downscaling(압축 표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냥 디스플레이 설정>고급>모니터>이 모니터에서 지원하지 않는 해상도 부분을 건드려 모든 해상도를 표시한 다음 panning하도록 해 쓰는 것과 같고, 오히려 그 쪽이 더 빠릅니다. 화면 회전기능 또한 DELL 기본 드라이버가 낫습니다.

다만, 이 노트북 기본 드라이버는 800x600 해상도가 제일 작고, 그 밑으로는 화면을 늘여 표시해 주는데, NRC는 표준 VGA보다 작은 변칙적인 저해상도도 지원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www.eeefiles.com/index.php?act=view&id=400

ASUS Netbook Resolution Customizer (NRC)는 노트북 화면 해상도를 변경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호환 칩셋을 나열해놨지만, 기본적으로 ASUS EEE PC (넷북)용입니다.
변형해상도라 XGA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쓰기 어렵다는 불만이 있어 만든 것이죠.

"노트북 해상도를 바꾼다"는 건 두 가지 뜻이 있는데
  • 노트북의 가상 해상도를 바꾼다.
    예를 들어, 액정 크기 1024x600 인 노트북에서 디스플레이 설정> 해상도 항목을 열어 보면 보통, 액정해상도가 최대해상도입니다. 하지만, 고급> 모니터 탭을 열어, 모니터가 지원하지 않는 모드도 표시하도록 하면, LCD의 최대해상도가 아니라 칩셋이 지원하는 최대해상도까지 고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럴 때, LCD 해상도보다 높은 해상도를 골라도 LCD에 표시되는 글씨나 그림이 작아지지는 않습니다. 화면이 넓어진 해상도 이리 저리로 옮겨 가죠. 보통 패닝(panning)이라고 부릅니다.

  • 노트북 LCD화면은 움직이지 않고 지정한 해상도를 줄이거나 늘여 뿌려준다.
    넵, 이것입니다. 예를 들어 1024x600 액정인 노트북에서 1280x768 해상도를 이 방법으로 지정하면, 노트북은 1280x768 화면을 크기를 바꿔 1024x600 액정에 어떻게든 뿌려줍니다. 당연히 글씨와 그림은 더 작아지고, 어쩌면 좀 보기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걸 왜 해? 하다 보면 가끔 쓸모가 있다네요. ^^; 여기서 설명하는 NRC는 바로 이 용도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다음 조건에 해당해야 합니다.
1. Windows XP 이상.
2. 그래픽 칩셋이 Intel G35, G33, G31, G965, GM965, 945G/GM, 915G/GM chipsets
3. 그래픽 드라이버가 Intel GMA driver 14.25.50 or later.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제약이 몇 가지 있는데,
1) eeePC 701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 호환성이 완전하지 않아 키보드 입력중 화면 일부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3) 특정 프로그램은 동작하지 않거나 윈도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4) 외부 모니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ps. 추가입니다. ASUS말고 다른 넷북에도 쓸 수 있도록 바뀐 버전도 돈다고.

http://blog.naver.com/nandoin/90041103651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4 Comments
  • 프로필사진 나도 해상도 2012.01.19 01:25 안녕하세요. 저도 노트북의 액정이 나가서 가지고있는 액정을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원래 사용하고 있던 노트북칩셋에서 뿌려주는 해상도가 액정의 해상도보다 높아서 패닝 현상이 일어납니다. 칩셋상에서 BIos로 그 해상도만 뿌려 주게되어 있어서 패닝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런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꽤 오래전에 올려놓으신글이라 답변이 달릴지 모르겠는데 혹시라도 보시게 된다면 답변 좀 꼭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alberto 2012.01.19 11:37 신고 말씀이, 노트북 액정을 교체한 경우인가요?

    몇 년 전 구형 인텔칩셋이면
    http://pcgeeks.tistory.com/1209
    이 글에 있는 것처럼 해상도를 임의로 추가할 수는 있습니다.(그래서 잘 동작할 지 변화없을 지는 몇몇 정해진 경우를 제외하면 복불복이지만)

    모니터 EDID정보를 얻고 나서
    DTDCalculator에 입력한 다음
    H Active Pixels와
    V Active Lines를 지금 패널의 실 해상도로 한 번 넣어보세요.
    이건 놋북 기계마다 다를 거라 제가 생각할 수 있는 건 여기까지입니다.

    * 만약 안 될 경우, 최악의 경우, 그냥 화면이 아예 안 나오는 불상사가 생기면 윈도 안전모드로 부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나도 해상도 2012.02.01 19:24 원래 넷북의 해상도는 1366x768 인데, 액정은 1024x600해상도만 지원을 합니다. 그래서 처음 부팅시에는 아에 안보이고 윈도우상에서는 화면의 2/3 부분만 모니터에 잡히게 됩니다. 그런데 넷북상에서 해상도 조정을 1024x600으로나 다른 해상도로 조정을 해도 계속 모니터에는 일부분만 잡힙니다.. 모니터에 뿌려주는 프레임 자체를 조정할수 잇는 프로그램은 혹시 아시는거 있으신가요??
  • 프로필사진 alberto 2012.02.01 19:56 신고 - 네, 저는 더 아는 게 없습니다.
    - 앞서의 EDID정보를 받아 레지스트리에 재기입하는 프로그램들을 써도 그런가요? 패널 해상도로 안 먹히면 가로 픽셀을 +8정도로 틀리게 넣는 수도 있는데.. 저도 따라해보는 실력이다 보니 개조놋북은 어떻게 반응할 지 짐작을 못하겠어서요.
    - 놋북패널은 디지털 연결이라 그런 거 무시해버릴 지도 모르겠군요. 이건 놋북 개조하는 분들이 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