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우주 쓰레기, 우주 먼지에 관한 기사 본문

아날로그

우주 쓰레기, 우주 먼지에 관한 기사

알림: 우주 쓰레기/궤도 파편/space debris/orbital debris 에 관한 글을 추가했습니다.
미국 NASA에서 만든 문답을 해석한 글입니다.,
2009/05/13 우주 쓰레기(Orbital debris)에 관한 NASA FAQ
2009/05/13 우주 쓰레기(Orbital debris)에 관한 NASA FAQ (계속)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사 URL: 과학동아 기사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읽어보세요 :)

칼럼에서 다루고 있는 것처럼, 우주쓰레기, Space debris는 간과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현대 도시계획에 쓰레기 처리장이 꼭 들어가는 것처럼,
우주 시대가 열리고 겨우 두 세대가 지난 지금, 우리는 하늘에 쓰레기가 있나 없나를 확인하고 우주선을 발사해야 합니다.

관련 상설기관이 있을 정도니 만큼 이건 오래된 화제입니다.
제가 처음 읽은 건 1989년에 출판된 <아시모프의 과학 칼럼>에서  "우주의 오염"(Space Pollution)이란 제목으로
읽은 대역문고였습니다. 칼럼 원문은 1988년 12월에 씌어졌다고 합니다.
그 글에서는 1983년 6월, 챌린저호 창문에 페인트 조각이 부딪힌 사건을 예시했는데,
1/125 인치짜리 페인트 조각이 부딪힌 결과, 우주선 창문에 1/10 인치짜리 분화구가 생겼다고 합니다. (관통하지는 않았고)
그래서, 그 창문 수리비가 5만달러가 들었다고.. ㅡ0ㅡ

링크한 칼럼에선 cm급 우주 쓰레기도 모두 추적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니 상황을 짐작할 수 있지 않나요?


마지막으로 관련 애니메이션을 하나 링크합니다. "PLANETES"
우주쓰레기와 충돌해 대기권 밖을 날으는 고고도 여객기가 폭발합니다. 그 결과, 각국은 우주정거장마다 우주쓰레기 전담반을 설치하도록 하고, 마치 탄소배출권을 사고 팔듯, 돈이 안 되는 우주 청소 작업도 맡아 하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주요 등장 인물은 그 부서에 근무하는 사람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소스: 공식 홈페이지


위키: http://en.wikipedia.org/wiki/Planetes
구글 검색: [   결과   ]
공식 사이트: http://www.madman.com.au/actions/series.do?method=home&videogramId=2916
PLANETES WEB: http://www.planet-es.net/
이 애니에서 중간 아이캐치 화면에 한글로 "헤매는 사람"이라고 나옵니다만,
planet, 그러니까 행성을 뜻하는 한글은, 예전에 '떠돌이별'이라고 불렀습니다.
'헤매는 사람'보다는 '나그네'가 어울릴 것 같습니다.

ps. 드디어 금주에, 미국위성과 러시아 위성이 충돌했다는 소식이 떴군요.
1톤 vs 0.5톤.. 거하게도 했습니다. 우리도 우주에 갈 날이 있겠죠? 창이 비어 있기를 바랍니다.
http://media.tab.search.daum.net/Search?site=&q=%C0%A7%BC%BA%C3%E6%B5%B9+&w=news&SortType=&ResultType=&section=
http://media.tab.search.daum.net/Search?site=&q=%C0%A7%BC%BA%C3%E6%B5%B9+%C6%C4%C6%ED+1%B8%B8%B3%E2+%B6%B0%B5%B7%B4%D9&w=news&SortType=&ResultType=

ps2. 믹시에 푸른하늘이님의 블로그글이 링크돼있어서 달아놓습니다. 구글어스로 본 인공위성추적, 그리고 위성 충돌 애니메이션입니다.
http://heomin61.tistory.com/807
http://heomin61.tistory.com/587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