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시간 남음 GAOTD] Cleanse Uninstaller Pro 5 (그리고 Revo Uninstaller 이야기)

공구함, 튜닝PRG
타이틀만 적어 둔 글이 공개돼버렸군요. 이래선 안되겠다싶어서 적습니다.
오늘의 Giveawayoftheday (GAOTD)프로그램입니다.

Cleanse Uninstaller 는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제거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말이 좀 그렇죠? 보통 윈도 제어판에 있는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제거하는 것과 본질적으로 같은 일을 합니다. 대신, 윈도 기본 기능만으로는 불만이 있던 것들, 그러니까 레지스트리를 깔끔하게 안 지운다든가, 뭔가 파일이나 다른 설치 흔적을 남겨 놓는 걸 그냥 두고 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나온 것이 흔히, Uninstaller 라고 불리는 프로그램들입니다.

프리웨어(freeware)로는 Revo Uninstaller 라고 좋은 게 있다고 해요.
- URL: http://www.revouninstaller.com/
- 레보 언인스톨러에 대한 한글 블로그 등: [ 검색 결과는 여기 ]: 글이 무척 많습니다.

그 밖에도 Uninstaller는 무척 많은데, 예를 들어,
http://www.filebuzz.com/findsoftware/software_uninstaller/1.html
여기 나열된 프리웨어 언인스톨러만 해도! 그렇죠?


Cleanse Uninstaller Pro 5
URL: http://www.giveawayoftheday.com/cleanse-uninstaller-pro-5/
오늘 저기서 배포하는 것은 Pro 버전으로 원래 상용입니다.
실행하면 프로그램 목록이 이렇게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식 사이트 스크린샷에 있는 것처럼 아이콘식으로 볼 수도 있고, 이렇게 리스트형식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리스트 보기에서는 각 패키지가 어느 폴더에 깔렸는지 폴더 주소를 함께 보여줍니다. (드라이버나 핫픽스, 패치류는 제외)
여기서 아이튠스와 같이 깔린 봉쥬르를 지워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3단계를 거침니다. 2번에서 원 프로그램의 언인스톨러가 남긴 레지스트리를 검색해 지워주고, 3번에서 연관됐을 법한 파일도 지워줍니다. 각 단계에서 보여주고 확인받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이렇게 하기 위해서, 설치한 다음 처음 실행할 때는 이미지를 한 번 만드는 듯 합니다. 첫 실행에 꽤 오래 걸리거든요. 그리고 주요 기능 중 현 시점의 스냅샷을 찍어 백업해 두었다가 나중에 복원하는 기능, 그리고 설치 목록에서 지워주는 기능 등이 있습니다.


소감
프로그램이 뜨는 데, 그리고 설치 제거를 완료할 때까지 빠르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설치 제거 프로그램이 의도적으로 남기는 흔적을 지우는 데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써보지 않아 성능 비교는 못하겠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 올라온 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