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쓸 때 CCL 허용 표시 주의 본문

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쓸 때 CCL 허용 표시 주의

티스토리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티스토리 블로그하는 분들은 조심해서 확인하셔야 할 게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의 CCL(Creative Commons License) 항목입니다.


좀 이상해요. "당신 착각~"이라거나 "버그~"라고 한다면 그렇겠네하겠지만, 이것저것 손볼 떄마다 저 부분은 곡 OFF돼있는지 확인하는데도 켜진 적이 있으니.. 아주 가끔, 티스토리가 업뎃할 때 이 설정이 CCL 표시 허용으로 임의로 변경돼 있습니다. 블로거가 CCL표시를 안 함으로 해놔도 말이죠. 

CCL표시를 아래와 같이 디폴트값으로 허용한 대로 놔두면, 블로그에 쓴 글은 누구나 퍼가서 수정하고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되는 글이 됩니다.



그런데 이런 라이센스 변경은 블로거 자신이 하는 것이지,

티스토리가 자사가 호스팅하는 남의 블로그 글 라이센스를 임의로 변경할 권리는 없거든요? 제 착각이라면 할말없습니다만.


일단 지금까지 쓴 글에 대해서는 바뀌지 않지만, 업뎃하며 그렇게 변경된 뒤 모르고 쓴 글에 대해서는 그 조건을 자동으로 넣어 글이 만들어집니다. 공개글이든 비공개들이든.


이게 일단 발생하면 블로거를 대단히 귀찮게 만드는데, 모르고 적은 모든 글을 일일이 편집창을 열어 CCL표시를 없애줘야 합니다. 언제 그렇게 됐는지 모르니 대박 짜증날 일이죠. (티스토리블로그 설정에는 모든 글에 대해 일괄 CCL부여나 일괄 CCL제거 기능이 없습니다) 어느 글에 CCL표시가 있고 어느 글에 CCL표시가 없는지는 모든 공개글과 비공개글을 일일이 열어보기 전에는 전혀 알 방법이 없습니다. 관리자화면 글목록에 CCL적용 여부는 표시되지 않거든요.

 

처음부터 CCL허용으로 글써온 분들은 상관없지만,

만약 CCL표시를 끄고 글써온 분들이라면, 혹시 켜져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티스토리는 편집화면을 개선할 때, 

이런 식으로만 두지 말고, 현재글에 CCL표시 중인지 표시하지 않고 있는지를, 버튼클릭해 내리지 않더라도 저 "CCL"텍스대신 표시해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편집창에 아무 쓸모없이 멋으로 만들어놓은 여백 좌상단이나 우상단 빈 공간에, CCL표시조건이면 큼지막하게 CCL로고를 표시해주면 글을 발행할 때 모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