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namu.wiki 덤프(dump), 오프라인 열람용 MDict 본문

아날로그/전자책,이북(ebook),도서정보

namu.wiki 덤프(dump), 오프라인 열람용 MDict

저 사이트는 사설 위키 중에서는 유명하면서 구설이 있어 운영이 개운하지 않은 쪽에 속하며, 검은머리 외국인의 해외서버영리목적사이트라고 봐도 크게 다르지 않지 싶습니다. 그러면서 다수의 무상기여를 서명받고, 그럼에도 다른 포크사이트보다 일찍 열어 이름을 얻었고 그 뒤 트래픽이 늘어난 다음부터는 그 사업모델이 동작하게 된 곳. 덤프파일 다운로드 링크가 토르브라우저를 써야 접근가능한 걸 봐도, 자기 정보를 숨기려고 애쓰는 게 보입니다.


하여튼, 그래도 덤프파일은 제공하는데, 링크.

https://namu.wiki/w/%EB%82%98%EB%AC%B4%EC%9C%84%ED%82%A4:%EB%8D%B0%EC%9D%B4%ED%84%B0%EB%B2%A0%EC%9D%B4%EC%8A%A4%20%EB%8D%A4%ED%94%84

덤프와 덤프파일을 가공한 파일은 이미지는 없는 텍스트만이라고 합니다. 그럴 만하죠. 배포쪽에 요구할 수는 없고, 이걸 어떻게 하려면 개인수준에서 스크립트를 짜든지 해서 더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영문 위키백과용 MDict를 만드는 사이트를 알아보면 팁이 나올 것 같긴 합니다.


MDict로 보려면

https://namu.wiki/w/%EB%82%98%EB%AC%B4%EC%9C%84%ED%82%A4%20MDict

(macOS용은 없습니다)


MDict는 윈도우 PDA/HPC시절, 인터넷에서 갈무리한 파일을 보는 오프라인 브라우저 + 이름이 뜻하듯 사전파일을 사용하는 용도로 유명했습니다. 국내외에서 위키백과(wikipedia.org)의 오프라인 브라우저로도 유명했고, 국내 여러 온라인 백과사전을 퍼다 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는 사람도 있었는데 그 연장선상에서 나무위키도 쓰는 것.

 

https://namu.wiki/w/MDict

프로그램 자체는 아직도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나 보네요.

https://www.mdict.cn/wp/?lang=en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