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한국행정연구원, 2020년 사회통합실태조사 본문

견적, 지름직/전자정부, 온라인 생활공간

한국행정연구원, 2020년 사회통합실태조사

이것은 통계청의 2020년 인구주택총도사와는 별도의 정부 설문조사입니다. 마찬가지로 통계법 제 33조와 제 34조에 의해 응답자 정보는 보호받는다고 고지되어있습니다.

응답자의 속마음을 물어보고, 경제사회적 지위를 유추할 수 있는 질문 몇 가지를 합니다.

무난하고 알기 쉬운 질문이 많지만
조금 개선해줬으면 싶은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건

음.. 보수와 진보가 무엇을 뜻하는지 정의나 예시해주어야 맞을 텐데요. 우리 모두가 평소 정치기사에 관심있거나 시사잡지를 읽고 스스로기 보수냐 진보냐를 정의하지는 읺거든요. 그건 한가한 사람들이 하는 착각이죠. 게다가 저 어휘의 정의도 제각각일 겁니다. 자기 세대의 중고등학교 교과로 배우지 못한 혹은 배웠지만 수능치고나서 기억이 증발한 사람이 대부분일 뿐더러, 현실에서 사람들이 하는 쓰는 용도하곤 그다지 일치하지 않을 때가 잦으니까.

그렇다고 명세, 예시하면 한소리들을 것 같아서 조심해 만든 질문일까. 아니면, 어차피 우리 일반은 서로가 자기 기준으로 덮어놓고 남에게 말하기 때문에 그대로 쓴 것일까.. 그랬을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제 생각은, 적어도 2010년대 중반이래 정치권은, 보수가 보수가 아니고 진보는 진보가 아닌 사람들이 판치고 있습니다.
그거하라고 시킨 게 아닌데하는, 당신들 그 짓이 보수/진보라는 기치에 어울리는 거야?싶은 행동을 해서 실망을 많이 주고 있는데요.

그리고 보기가 1차원이네요.
※ 덧붙이는데, 정치설문지는 아닙니다. 염려마세요.

뭐, 저건 문항 하나고,
꽤 길고 양이 많습니다.
재미있는 질문도 있었고, 평소 생각하지 않았던 내용이라 도움이 된 질문도 있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