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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민간 공항의 활주로 규격 본문

기술과 유행/우주항공

우리나라 민간 공항의 활주로 규격

2021년 초, 새만금공항 이슈가 있었을 때, 전북일보 뉴스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https://www.jjan.kr/news/articleView.html?idxno=2102692 

 

새만금 신공항, 국제공항 맞나?... “허울뿐인 국제공항 전락 우려”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전북도민들의 염원인 새만금 신공항 조기 착공론이 대두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이를 추진함에 있어 신공항 활주로를 국제규격에 맞게 연장하고, 항공기 계류시설과 주차시설 등을 확장해야

www.jjan.kr

 

저 기사에 잘 정리된 표가 있으니 그걸 보세요. 출처는 한국항공협회라고 합니다.

김포공항은 여전히 3km남짓이고, 인천국제공항도 여유는 있지만 지금은 4km정도인 모양이군요. 저게 원래는 더 짧았다가 보잉 707 인터콘티넨탈이던가? 이착륙거리가 길면서 미국까지 오가는 걸 취항시키려고 옛날에 확장한 것이었단 얘긴 어디서 읽은 적 있습니다.

 

 

* 활주로 규격(등급) A~F 급에 대한 설명 - 중앙일보 강갑생기자(교통전문)

https://news.joins.com/article/23864394

 

A급만 탄다는 그 회장···F급은 낡았다? 비행기 등급 뜻 반전

이런 규모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건 주요 취항노선이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인데다 주로 이용할 항공기가 'C급' 인 점을 고려했기 때문이라는 게 국토부 설명입니다.

news.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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